JLPT 일본어 능력 시험 합격 팁 5가지

반갑습니다.

오늘은 JLPT 시험의 팁에 관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다음과 같은 분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JLPT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
  • 일본어 공부에 관심이 있으신 분

어느덧 제가 JLPT 시험을 치른 지는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지 않을까 하여 글을 준비하였습니다. 저의 자세한 일본어 공부 스토리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일본어 공부법 – 내가 10년간 일본어를 배우고 익혀 온 과정

JLPT란?

오후의 일본 거리
Satoshi Hirayama님의 사진

JLPT(Japanese-Language Proficiency Test)는 일본어 능력 시험입니다. 일본 국제교류기금과 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에서 주최하는 시험으로 일본어 관련 시험 중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시험 및 자격증입니다. 일본의 대학 및 기업에서도 지원자의 JLPT 취득 급수를 통해 외국 분들의 일본어 능력을 가늠할 정도로 대표적인 일본어 자격시험입니다.

급수는 총 5가지로 N5, N4, N3, N2, N1이 있으며 N1이 최고 레벨의 자격입니다. 시험은 매년 7월과 12월 초순(연 2회)에 개최됩니다. 또한 자격의 유효 기간이 없기 때문에 한 번 취득해두면 평생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하여 일본어를 쓰는 환경에서 생활할 예정이 있거나 학업이나 취업 등 일본어를 사용하는 진로를 선택하신 분에게 필수적으로 취득하는 것을 권해 드리는 시험입니다.

JLPT 합격 팁 5가지

오후의 일본 술집 거리
Satoshi Hirayama님의 사진

한자 공부를 병행하기

한자 공부를 병행하실 경우 일본어 공부 및 JLPT 시험 준비에 큰 탄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말과 마찬가지로 일본어 역시 기본적인 단어는 대부분 한자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한자 공부는 독해 파트에서 굉장히 큰 힘을 발휘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대부분의 단어가 한자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독해 지문에서도 한자가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법 공부가 조금 부족한 상태일지라도 단어를 중심으로 지문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한자를 익힐 경우 독해 속도 또한 굉장히 빨라지게 됩니다.

한자 공부를 하는 김에 자격증 취득을 원하시는 분은 한자능력검정시험을 목표로 공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더 높은 등급을 취득하셔도 물론 좋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 한자능력검정시험 3급 정도의 수준을 목표로 공부하시는 것으로 일본어 공부에 충분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어에서 주로 사용되는 한자가 정리되어 있는 책도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책은 일본어 한자암기박사입니다.

일본어 한자 암기 박사 + 쓰기 훈련 노트 세트 읽으면 저절로 외워지는 기적의 암기 공식, 시대고시기획

소리내어 읽기

공부를 하실 때에는 단어와 예문을 소리 내어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JLPT를 합격하기 위한 시험공부는 대부분 문제를 풀기 위해 지문을 읽고 오디오를 듣는 수동적인 과정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적인 방법으로 공부가 이루어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JLPT 공부 또한 기본적으로는 외국어 공부이기 때문에 가능한 다양한 감각을 사용하며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직접 문장을 입 밖으로 소리 내어봄으로써 조사의 사용이나 문장의 흐름을 익히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간단한 단어, 문장부터 직접 소리 내어 읽으며 일본어 문장이 가지고 있는 흐름과 언어가 가진 자연스러움을 몸으로 익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제집은 한 권에 집중

문제집은 가능한 적은 수(1~2권)를 여러 번 반복해서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저것 다양한 책을 접하기보다는 기본적인 문제집 한 권에만 집중하는 것이 더욱 효율이 좋습니다.

추천드리는 문제집은 JLPT 한권으로 끝내기 시리즈입니다. 생각보다 양이 굉장히 방대하고 체계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어 많은 JLPT 수험생들이 사용하는 베스트 셀러입니다. 저 역시 이 한 권으로 끝내기 시리즈로 JLPT N3과 N1을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JLPT를 합격하는 것이 목표라면 이 책 한 권으로 충분히 합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권으로 끝내기 시리즈 – 쿠팡

많은 일본어 콘텐츠를 접하기

교과서뿐만 아니라 유튜브 혹은 팟캐스트를 통해 다양하고 생생한 일본어 콘텐츠를 꾸준하게 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이것은 청해 파트에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교과서에만 있는 표현만을 공부하기보다는 실전적인 일본어 컨텐츠를 평소 접하는 연습을 병행함으로써 꼭 JLPT 시험뿐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일본어 듣기 실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소비하면서 지식도 쌓고 새로운 정보를 접하며 일본어 실력을 즐겁게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JLPT 시험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계기로 하여 일본어를 향상시키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일본어라는 외국어를 다양한 정보를 접하는 하나의 도구로 사용하는 습관을 시험을 준비하며 키우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연관 게시글

일본어 중급자를 위한 추천 유튜브 채널 BEST 5

절대 포기하지 않기

JLPT 시험은 합격/불합격 시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 중에 힘들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있더라도 마지막까지 끝까지 집중해서 시험을 치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덧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JLPT N1 시험을 치르던 때가 기억이 납니다. 너무나 어렵고 힘들어 시험이 끝난 후 속이 울렁거릴 정도로 새하얗게 불태웠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스스로의 실력에 비해 조금은 무리해서 N1 시험을 치렀기 때문에 그랬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일본어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은 후 JLPT에 있어 최종 목표는 N1의 취득이었기 때문에 떨어지더라도 다시 도전하면 된다는 마음으로 시험에 임했고 다행히도 한 번에 N1에 합격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을 치르는 순간에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집중해서 시험을 치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이냐 아니냐는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오후의 일본 거리
Satoshi Hirayama님의 사진

이상으로 제가 생각하는 JLPT 공부 및 합격 팁 5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이라는 것이 개개인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참고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본어를 공부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하며 저도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