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일상부기(日商簿記) 3급 시험 후기

반갑습니다.

오늘은 제가 일본에서 최근에 취득한 日商簿記 (일상부기) 시험에 관한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이것이 어떤 시험인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준비하여서 응시를 마쳤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簿記検定

회계
olia danilevich님의 사진

簿記検定 (부기검정) 은 부기 및 회계 지식을 다루는 시험입니다. 기업의 장부를 이해하는데 더 나아가 자본주의 경제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대표적인 자격증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하여 응시 인원이 많고 승진이나 입사 시험, 그리고 회계와 관련한 직무를 지원하는 분들에게 가산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본 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시험이기에 공신력 있는 자격증입니다.

부기검정시험은 총 3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3급은 기본적인 상업부기, 2급은 상업부기와 공업부기, 1급은 회계학 및 원가계산 등의 내용을 다르고 있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3급의 경우에는 매일 꾸준하게 공부한다면 3-4개월 정도의 시간을 들여 충분히 취득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회계에 관한 기초 지식이 있는 분이라면 훨씬 접하기 쉬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응시 방법

시험은 매년 세 번 오프라인에서 치러치며 온라인 응시의 경우에는 수시로 시험이 치러집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곳 근처에 있는 온라인 시험 센터를 방문할 경우 거의 매주 3-4일 이상 시험이 치러지고 있기에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와 날짜를 선택하여 응시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시험의 경우에는 컴퓨터를 통해서 문제를 읽고 답안지를 작성하게 됩니다. 또한 응시 직후 곧바로 시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분

일본에서 직장 생활을 이어갈 예정인 분, 회계 관련 직무에 종사하시는 분 그리고 회계 및 회사의 재무제표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드리는 자격증입니다.

일본에는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우선 부기시험부터’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기본적인 회계 지식과 더불어 부기에 관한 기초, 회사의 재무 및 회계에 관하여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사회인으로서의 교양을 나타내는 자격증이라는 측면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취득 시에 제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 자격 수당이 지급되었기 때문에 소소한 동기부여가 되어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회계는 물론 기업의 경제 활동을 이루는 용어들과 활동들을 이해하는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드리는 자격증입니다. 3급을 먼저 획득한 후에 2급까지 취득하신다면 해당 직무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험 준비 과정

돈을 세는 사람
olia danilevich님의 사진

저는 시중에 있는 대표적인 참고서와 문제집 한 권씩을 사서 여러 번 반복해서 보고 문제집을 풀어보는 정석적인 방법으로 준비했습니다. 3급의 경우 많이 까다로운 내용이 있는 편이 아니기에 독학으로도 충분히 취득이 가능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문제집이나 참고서에는 정답을 기입하는 해답지가 있는데요. 저는 이것에 직접 기입하는 것이 아닌 태블릿 PC를 통해 해답지의 사진을 찍은 후 터치펜으로 답을 작성하는 방법으로 여러 번 문제를 풀었습니다. 2번째 3번째 다시 볼 때에도 해답지를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시험 당일

저는 기타큐슈시의 고쿠라에 있는 테스트 센터에서 온라인 응시로 진행하였습니다. 컴퓨터가 나란히 자리하고 있는 곳으로 마치 학교의 컴퓨터실과 비슷한 구조로 조용한 분위기의 시험장이었습니다.

테스트 센터에서는 제가 응시하였던 부기 시험 이외에도 다양한 시험이 동시에 치러지고 있었습니다. CBT (Computer Based Testing) 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자격증의 필기시험이 테스트 센터를 통해서 항시 치러지고 있습니다.

문제지와 답안지 모두 컴퓨터를 통해서 자신이 편리한 시간대에 맞춰 응시를 할 수 있고 곧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그리하여 제가 부기 시험을 응시하는 중에 바로 옆에서는 또 전혀 다른 성격의 시험을 치르고 있는 분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시험 응시 순서

시험 시간 및 진행에 관한 안내를 받고 짐을 보관한 후 배정받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시험을 응시하게 됩니다. 부기 시험의 경우에는 메모 용지와 펜을 별도로 지급받으며 계산기는 본인이 직접 챙겨 가야 합니다. 신분증을 통해 본인 확인을 마친 후 시험을 응시합니다.

시험을 마친 후에는 응시 종료 버튼을 누르거나 정해진 시험 시간이 끝나면 자신의 모니터를 통해 결과가 곧바로 출력되며 조용히 퇴실한 후에 결과표를 바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실제 시험의 난이도는 일반 시중에 있는 참고서의 모의고사보다 조금 높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본 개념을 응용하는 문제들이기에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부기 3급 시험은 70점 이상을 획득하면 합격이었고 저는 80점을 획득하여 무사히 부기 3급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 시작부터 취득까지는 회사일과 병행하며 그리고 조금 느슨하게 준비하여 약 5개월이 걸렸습니다. 매일 꾸준하게 공부하며 가능한 빠르게 취득을 원하시는 분은 3개월 이내로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깊이 있는 내용에 관심이 있다면 이후의 2급 및 1급 취득까지 노려볼 수 있습니다. 저는 당분간은 다른 공부에 시간을 활용할 예정이지만 향후 2급 시험을 도전해 볼지도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