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비용 – 워드프레스 운영에 필요한 비용 총정리

반갑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에 관하여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해 본 내용을 공유합니다. 저는 2022년 초부터 지금 보고 계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minjiblog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분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이 궁금하신 분
  • 금전적인 비용 외의 요소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

또한 저는 언제나 워드프레스 설치형을 전제로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통해서 편리하게 설치를 마칠 수 있고 이후에도 설치형은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저는 워드프레스 설치형을 추천드리고 저 또한 계속해서 설치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비용

테이블 위의 노트북과 스마트폰
Plann님의 사진 (출처: pexels)

웹호스팅 및 도메인 비용

스스로 웹호스팅 계약을 하려고 각종 서비스를 보다 보면 다양한 옵션들과 처음 보는 용어로 인하여 선택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처음에는 경험 삼아 저렴한 플랜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지만 어느 정도 가격대가 있는 플랜이 제값을 한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월 5천 원에서 1만 원대 사이의 플랜이라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저의 경우는 현재 일본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일본의 Xserver라는 업체의 웹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년간 계약을 통해 한 달간 대략 만원 정도의 지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Xserver는 일본에서 대표적인 웹호스팅 업체로 일본에서 거주 중인 분이라면 추천드리는 곳입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추천 플랜이라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 또한 웹호스팅 플랜의 세세한 사양에 관하여 모두 알고 있지는 못합니다. 또한 도메인 계약 또한 웹호스팅 계약 시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어 예전보다 신경 써야 할 요소가 적어졌습니다.

다만 자신이 편하게 사용하는 언어 환경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업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로딩 속도 등은 서버의 위치에 따라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 독자분들이 주로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해당 국가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 계시는 분이고 주로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분들도 한국 분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면 한국의 업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료 테마 비용

워드프레스에는 무료 테마와 유료 테마가 있습니다. 비용이 들지 않지만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을 제공하는 무료 테마와 하나의 상품으로 제작되어 판매되는 유료 테마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경험 삼아서 무료 테마를 만져보며 워드프레스를 익히는 것도 물론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제작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시면 조금은 비용을 들여서 유료 테마를 구입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유료 테마의 구입은 대부분은 한 번 구입할 경우 평생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테마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다른 테마를 구입해 보고 다양하게 써보며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만 이미 테마가 적용된 웹사이트를 변경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유료 테마의 경우는 가격대가 다양하지만 베스트셀링 테마의 경우에는 5만 원에서 10만 원 사이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유료 테마에 관한 저의 생각을 나눈 적이 있습니다.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minjiblog에서는 Newspaper라는 유료 테마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워드프레스 블로그 유료 테마에 관하여

컨텐츠를 만드는 비용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금전적인 비용은 물론 블로그를 유지, 관리 및 글을 작성하는데 드는 시간 또한 하나의 비용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컨텐츠를 만들 것인가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무엇을 만들 것인가 또한 하나의 비용적인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용 투입과 그에 따른 수익을 계산할 경우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운영이 수지 타산이 맞지 않을 가능성도 큽니다.

저의 경우는 이렇게 저의 생각과 정보를 남기고 공유하는 것을 좋아하기에 일정한 비용과 노력이 계속해서 발생함에도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해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주제와는 조금 벗어날 수도 있겠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마인드적인 측면에서 자신의 노력과 아웃풋에 관하여 생각을 해 보는 것은 꼭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관 게시글

내가 수익성 제로인 블로그를 계속해서 운영하는 5가지 이유

워드프레스를 공부하는 비용

앞서 말씀드린 글을 쓰고 컨텐츠를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은 물론 워드프레스 및 웹사이트 제작을 알아가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이러한 설정을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익숙해지기 위한 시간과 일정한 정도의 지식 습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처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는데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며 온전히 컨텐츠를 만드는 것에만 집중하기는 어려운 점으로 작용합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마치 직접 땅을 구입하고 전기를 들이고 기본적인 지반을 닦는 것부터 스스로가 직접 해 나가는 집 짓기에 비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델 하우스처럼 깨끗하고 준비된 상태로 그저 입주만 하면 되는 편리한 블로그 플랫폼과는 다르게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내가 뜻하는 바를 온전히 담을 수 있고 다양한 실험을 해 볼 수 있어 블로그의 주도권이 온전히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주도권은 곧 애정을 뜻하며 오랜 기간에 걸쳐 정성을 다해 키워나갈 수 있는 유일한 선택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모든 분들을 존경하며 저도 앞으로 더욱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