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유료 테마에 관하여

반갑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유료 테마에 관하여 글을 남기려고 합니다. 최근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관련 게시글이 인기를 얻으며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및 테마와 관련한 문의를 굉장히 많이 받고 있습니다. 여건상 한 분 한 분께 모두 답변을 드리지 못하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제가 받는 질문에 비슷한 내용이 많아 이 부분은 글로 정리하여 게시하는 식으로 저의 답변을 대신하고자 합니다. 다음과 같은 분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
  • minjiblog의 적용 테마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
  • 유료 테마의 장점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

다만 제가 지금까지 어떤 식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구축하였고 웹사이트 제작에 능통하지는 않지만 어떻게 만족할 만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제가 사용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테마는 Newspaper라는 테마입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Newspaper – 5년간 직접 사용해 본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추천

WordPress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 로 컨텐츠 중심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데에 굉장히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무료로 공개되어 있으며 관련 지식이 부족한 사람이라도 손쉽게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하여 CMS에서는 최고의 입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수많은 워드프레스 유저가 있기에 그만큼 관련 노하우나 정보, 테마도 풍부하며 구글 SEO 측면에서도 다른 플랫폼과 비교하여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대중에게 익숙한 일반적인 블로그 플랫폼과는 다르게 누구나 쓰기 쉽도록 배려하는 친절한 서비스는 아닙니다. 특히나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및 워드프레스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스스로 만족할 만한 사이트를 만들기까지 시간과 비용, 그리고 꾸준한 공부가 필요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지금의 minjiblog를 만들기까지 약 3년 이상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또한 스스로 웹호스팅 업체와의 계약이 필요하게 되어 매달 웹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디자인 면에서는 모든 면에서 만족할 만한 기능을 제공하는 고가의 유료 테마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면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직접 구현하기 위해 적어도 HTML, CSS에 관한 지식이 꼭 필요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를 소개하는 다양한 서적 혹은 검색 결과를 보시면 이러한 온도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개발자 차원에서 워드프레스를 소개하는 콘텐츠부터 코드를 전혀 건드리지 않고 단순하게 사이트를 구축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콘텐츠까지. 같은 워드프레스이지만 그저 테마를 도입하고 글을 쓰는 등 얕은 수준에서 워드프레스를 다루는 것과 워드프레스를 구동시키는 PHP 언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접 테마를 만드는 단계의 워드프레스까지 굉장히 폭넓은 정보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적극 추천드리는 5가지 이유 (2022년)

HTML과 CSS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려는 분에게 반드시 HTML과 CSS 정도는 익히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워드프레스 운영은 장기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오랜 기간에 걸쳐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분에게는 필수적으로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언어에 관하여 공부해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수십만 원을 넘는 고가의 유료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자신이 코드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레이아웃, 포스트 내의 디자인 그리고 글꼴 설정까지 마음에 쏙 들게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적당한 가격의 유료 테마를 도입한 후 따로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추가로 설정하거나 글꼴 등을 관리하기 위해서 그리고 웹사이트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는 HTML과 CSS 지식이 꼭 필요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별도의 게시글에서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워드프레스 블로거가 HTML과 CSS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유료 테마

그리하여 오늘 글의 본론으로 저는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시는 분에게 유료 테마를 도입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물론 처음 공부하는 차원에서는 다양한 무료 테마를 접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려는 분, 웹사이트 제작 경험이 없는 분이라면 무조건 유료 테마를 구입하여 자신의 웹사이트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간략하게 다음과 같습니다.

  • 보안 측면에서 무료 테마보다 우수하기 때문
  • 관련 지식 및 경험이 적더라도 홈페이지를 꾸미는 것이 편리
  •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는 것이 용이

좋은 테마가 상당히 많고 저도 모든 테마를 써보지 못했기 때문에 따로 추천드리는 테마는 없습니다. 다만 가능하면 많은 유저가 있고 평점이 높은 테마를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꾸준하게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테마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고 관련 정보도 많아 신뢰할 수 있습니다.

Newspaper

현재 minjiblog에서 적용하고 있는 유료 테마는 Newspaper 테마입니다. minjiblog의 테마에 관하여 질문을 주시는 분이 많아 이번 기회에 소개해 드립니다. 저는 2020년경에 테마를 구입하여 현재까지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시 가격으로 5만 원 정도에 구입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으며 확인해 본 결과 현재도 $50 전후로 가격은 거의 변하지 않았습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고 무엇보다 Newspaper 테마의 경우에는 친절하게 초기 설정 튜토리얼을 알려주는 영상 및 정보가 많이 있어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것이 제가 앞서 소개해 드린 가능한 많은 유저가 있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테마를 고르는 것을 추천드렸던 이유입니다. Newspaper theme tutorial로 유튜브에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테마의 초기 설정 튜토리얼을 설명해 주는 영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How To Create A Blog or News Website | Newspaper Theme

마치며

워드프레스는 굉장히 편리한 무료 오픈 소스 CMS입니다. 이 도구를 이해하는 사람에게는 굉장히 편리하고 유용한 툴이지만 이것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역시 공부가 필요합니다. 또한 다른 무료 블로그 플랫폼처럼 친절하게 하나하나 알려주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어려운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이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한국어로 된 워드프레스 정보가 많이 부족합니다. 상대적으로 영어나 일본어로 된 워드프레스 정보가 풍부하기 때문에 저도 대부분 외국어로 된 정보에서 도움을 많이 얻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해당 언어로 관련 정보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정보를 접해보고 공부해 보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 보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유료 테마와 무료 테마를 사용해 보고 그리고 몇 번이고 다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어보며 하나씩 익혀나가는 것이 느리지만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저와 마찬가지로 웹사이트 구축 경험이 없는 분들은 이런 과정을 반드시 겪어야 하며 이것들이 시간이 지나 자신의 경험과 실력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