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 카메라 택배 수리 서비스 체험기 (일본 현지)

반갑습니다.

오늘은 제가 일본에서 파나소닉 카메라를 택배 수리 서비스를 통해 수리한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온라인 접수 이후 카메라의 발송과 견적, 수리 후 다시 카메라를 받고 결제하기까지의 과정을 남깁니다. 카메라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고쳐쓰기

물건이 부족하지 않고 넘쳐나는 시대입니다. 우리는 너무나도 쉽게 물건을 사고 그것을 버리고 다시 새로운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아끼는 물건이라면 가능하면 고쳐 쓰고 오래오래 함께 하는 것이 미덕으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낡아졌더라도 물건을 아끼면서 사용하는 것이 가지는 정취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야기가 너무 거창해졌지만 이런 마음을 담아 한동안 서랍 속에 방치해 두었던 카메라의 수리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DC-LX100M2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은 파나소닉의 카메라 모델인 DC-LX100M2입니다. 컴팩트하지만 뛰어난 성능을 보여 카메라를 좋아하는 분들 특히 스트리트 포토그래퍼를 위한 카메라 모델에서는 제법 추천하는 모델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 또한 카메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2020년부터 이 모델을 구입하여 사용해 왔습니다.

이 카메라는 가벼우면서도 훌륭한 사진을 선보여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모델의 한 가지 단점으로 지적되는 것이 있는데 렌즈에 먼지가 유입되어 사진에 그것이 반영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입니다. 저 또한 구입하여 사용한 지 약 1년여가 지난 시점에 렌즈에 먼지가 유입된 것을 발견하였고 그 이후로 한동안 이 카메라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파나소닉의 인터넷 접수를 통한 수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차일피일 미루다 이번에 접수하여 수리를 받아보았습니다. 공식 AS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서 접수를 하였고 증상을 보고한 후 전해 받은 주소로 카메라를 송부하였습니다.

수리 과정

인터넷 접수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의 증상을 작성한 후 수리 의뢰를 보냈습니다. 주소와 모델명, 증상 등을 기입한 후 신청을 하였습니다. 구입한 지 시간이 제법 흘러 보증 기간은 지난 상황이었기 때문에 유료로 수리 서비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파나소닉 공식 홈페이지에서 대략적인 수리 비용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지 유입에 관한 예상 금액은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아 확인하지 못했지만 다른 일본 분의 리뷰를 통해서 먼지 청소에 대략 3,000엔 정도가 들었다는 이야기를 미리 접했습니다.

배송

온라인 접수 후 우체국 택배를 통해 전달받은 주소로 카메라를 보냈습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같은 후쿠오카현에 수리 센터가 있어 그곳으로 카메라를 보냈습니다. 며칠 후 카메라가 무사히 센터에 도착했다는 연락을 받았고 도착 하루 뒤에 견적 금액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순서상 물건이 수리 센터에 도착한 이후 수리 견적서를 작성해 주십니다. 다만 견적 금액이 본인의 예상 금액을 뛰어넘는 경우에는 견적서를 받은 후에 수리를 진행하지 않고 다시 카메라를 그대로 되돌려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미리 조사한 대로 큰 수리가 아닌 단순히 먼지만 제거하면 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먼지 제거 서비스 3,000엔과 다시 받을 때의 추가 배송료가 견적 금액으로 나왔습니다.

수리

견적 금액 및 내용에 관한 동의를 묻는 메일이 왔고 금액을 확인한 후 수리를 정식으로 의뢰하였습니다. 이후 수리가 완료되었다는 메일과 더불어 배송 안내에 관한 메일이 도착하였습니다. 도착 시에 택배 배달원분에게 수리 금액과 배송비를 현금으로 지급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결제 시스템 부분에서는 온라인 결제나 QR 코드 결제 등 조금 더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착

수리를 의뢰하고 발송한 지 약 1주일이 채 안 되어 무사히 카메라가 되돌아왔습니다. 택배 기사분에게 배송료와 수리비를 전해드리는 것으로 수리 절차는 완료되었습니다. 제가 보낼 때보다 더욱 안전하게 완충제가 가득 담긴 택배 상자를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와중에도 스마트폰이 아닌 카메라를 통해서 사진을 찍는 맛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오래오래 카메라를 사용할 예정이기에 제조사 측에서도 이런 식으로 온라인 접수를 통한 고객 지원이 앞으로도 계속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 또한 카메라가 새롭게 태어난 만큼 앞으로는 다양한 정보를 좋은 사진과 함께 앞으로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