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예시 – 일본의 대표 워드프레스 블로그 소개와 사례 공유

반갑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제가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된 일본의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이를 운영하고 있는 일본의 블로거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분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
  • 일본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사례에 대해 궁금하신 분
  •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수익화 방법에 관해 궁금하신 분

어떤 이유로 일본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은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그들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지, 어떤 식으로 블로그를 통해 수익화를 실현했는지 실제 블로그 사이트를 소개하며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네이버 및 티스토리 블로그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 한국과는 달리 일본에서는 워드프레스 환경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일본의 활발한 제휴 마케팅 시장 및 높은 구글 검색의 비중 등 다양한 환경으로 인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진입 장벽이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낮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본어 블로그 사이트 제작에 특화된 독자적인 워드프레스 테마 상품이 많이 구비되어 있고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관한 내용을 담은 컨텐츠가 풍부하고 커뮤니티가 활발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드리는 이유에 관하여 이전에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적극 추천드리는 5가지 이유

일본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예시

오늘 소개해 드리는 5개의 블로그는 일본을 대표하는 블로그라고 말씀드려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의 수익화 전략 등 일본의 상황에 맞는 방식이지만 이를 통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에 관한 힌트를 많이 얻어 왔고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사례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블로그들의 수익화 방법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애드센스 광고가 아닌 제휴 마케팅(어필리에이트) 수익을 기반으로 더 나아가 자신이 직접 만든 상품 및 강의의 판매,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 등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활용하여 다양한 수익화 실현 방법을 구사할 수 있다는 것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큰 장점입니다.

연관 게시글

제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Manabu

manablog
manablog

블로거이자 프로그래머, 마케터로 일본의 블로그 업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마나부 씨의 블로그 manablog입니다. 깔끔한 구성과 충실한 내용 그리고 자신이 얻은 노하우와 지식을 블로그를 통해 아낌없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minjiblog를 시작하는 데 있어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일본의 블로거입니다.

블로그에서 시작하여 2016년 경에는 유튜브에 도전, 5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로서 성장하였습니다. 현재는 게임 제작과 관련한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암호 화폐, 게임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모습이 많은 사람들에게 감명을 주고 있습니다.

分散型の「Twitter」が生まれました【3つのメリット+致命的な問題】

현재는 대표적으로 두 개의 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및 프로그래밍 학습, 웹 마케팅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는 manablog와 최근에 개설하여 서평 및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mblog가 있습니다.

Hitode

Hitode씨의 블로그
今日はヒトデ祭りだぞ!|Amazon、アニメ・漫画のおすすめをメインにした雑記ブログ

귀여운 별 모양의 캐릭터가 인상적인 일본의 블로거 히토데씨의 블로그입니다.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를 다루는 대표 블로그 ‘今日はヒトデ祭りだぞ’ (오늘은 히토데 마츠리)를 시작으로 부업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는 ‘오늘은 사축 마츠리’, 크루즈 여행에 관한 기사만을 다루는 ‘히토데 크루즈’ 등 다양한 블로그 사이트를 동시에 운영해 왔습니다.

캐릭터 이미지처럼 초보자에게도 친절한 설명이 호평을 받아 최근에는 블로그 부업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는 책을 발매하였습니다.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내용과 친절한 설명, 일러스트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이라면 꼭 히토데씨의 책과 블로그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최근에는 블로그 및 개인 사업을 통해 얻은 경험을 팟캐스트 Voicy를 통해 나누며 코칭 훈련을 통해 또 다른 도전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Shuhei

Shuhei씨의 블로그
マルチにハマって借金背負って島流し。

블로거로서보다는 이제는 ‘프리랜서의 학교’라는 이름의 온라인 교육 사업 및 NFT 컬렉션 LLAC(Live Like A Cat)의 파운더로 널리 알려진 슈헤이 씨의 블로그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및 지금의 사업이 있기까지 다양한 것들을 해왔지만 그의 첫 시작은 블로그였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콘셉트가 확실한 블로그로 약 500만 엔의 빚을 지고 도쿄를 떠나 자신이 태어난 세토내해의 섬으로 떠밀려 온 본인의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운 블로그입니다.

섬마을에서 생활하며 자신의 과거 실패담을 경험 삼아 인생과 돈에 관한 고찰, 프리랜서의 삶 및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거액의 빚을 진 경험을 바탕으로 채무 정리 관련 어필리에이트를 소개하는 등 블로거 본인의 콘셉트를 살린 독특한 분위기의 블로그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다른 블로그보다 블로그의 디자인이나 구성이 상대적으로 정돈되지 않은 느낌도 있지만 블로그 본연이 가지고 있는 의미에서 그리고 무엇보다도 개성 있게 자신을 드러내는 블로그라는 점에서 참고할 부분이 많습니다.

슈헤이 씨의 성격상 꾸밈이 없고 가까이에 있는 친구 같은 이미지여서 그의 도전기를 보며 많은 사람들이 용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재는 블로그보다는 일본의 팟캐스트 애플리케이션인 Voicy를 통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이전에 Voicy를 소개하는 게시글에서 슈헤이 씨의 방송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Tsuzuki

Tsuzuki Blog
Tsuzuki Blog

마찬가지로 블로그 초심자를 위한 컨텐츠가 주를 이루는 츠즈키 씨의 블로그 Tsuzuki Blog입니다. 블로그를 보다 보면 운영하는 블로거의 성격을 엿볼 수 있는데요. 츠즈키 씨 또한 담백한 어조와 깔끔한 블로그 디자인으로 그저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차분해지는 느낌을 받는 블로그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방법 및 노하우, 웹호스팅 및 플러그인, SEO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도 블로그 운영에 관한 많은 정보를 이곳에서 얻고 있습니다. 또한 츠즈키 씨는 블로그 초기에 VOD 어필리에이트를 통해서 수익화를 실현한 경험이 있다고 하여 블로그 수익화 방법의 다양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Misty

Misty씨의 블로그
ミスティーのブログアフィリエイト戦略

블로그 운영과 제휴 마케팅 전략, 블로그를 운영하는 마인드를 중점으로 다루는 미스티 씨의 블로그입니다. 미스티 씨의 블로그는 X (구 트위터)를 통해서 알게 되어 SNS와 블로그를 병행하여 운영하는 사례로 소개를 드리고 싶습니다. 어필리에이트 전략과 블로그 운영법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여 독자적인 강의 컨텐츠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블로그 운영의 경우에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한 검색 결과에만 의존하기가 쉬워 검색 엔진의 변화에 따른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통해서 전달하기 어려운 내용이나 짤막하게 나누고 싶은 이야기 등을 SNS를 통해 공유하며 SNS를 통한 블로그 유입까지 독자를 끌어들일 수 있어 많은 블로거가 SNS(X, 구 트위터) 운영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미스티 씨의 자기소개 페이지에서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았던 시절 노트북을 구입하여 자판 연습부터 시작해 현재 블로그로 생계를 꾸리기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을 이어온 이야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꿋꿋이 도전을 이어온 블로거라는 점에서 배울 점이 많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일본을 대표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사이트와 블로그를 운영하는 일본의 블로거 및 수익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또한 오늘 소개해 드린 분들은 모두 현재진행형으로 단순히 블로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부단히 새로운 도전을 이어나가 자신만의 영역을 계속해서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 공통점입니다.

그렇게 새로운 도전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블로그를 기반으로 아낌없이 독자들과 공유한다는 점에서 저 또한 많은 자극을 받고 있으며 부단히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오늘의 이야기가 조금이나마 힌트가 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