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적극 추천드리는 5가지 이유

반갑습니다.

오늘은 블로그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제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적극 추천드리는 이유에 관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 블로그 플랫폼들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굳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에 관하여 지금부터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2019년부터 워드프레스를 알게 되어 약 3년간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웹사이트 제작 및 코딩 공부 등에 도전하여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후 2022년부터 현재의 minjiblog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배울 것도 많고 여전히 모르는 것도 많지만 제가 경험한 것과 느낀 점을 필요로 하는 분이 있지 않을까 하여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은 다음과 같은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싶은 분
  • 아직은 초보자이지만 코딩과 웹사이트 제작, 웹디자인에 관하여 흥미를 갖고 계신 분
  • 블로그를 통한 수익화에 관심이 있으신 분

위의 사항에 해당되는 분에게 적극적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
출처 : Pixabay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세계 최대의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저작물 관리 시스템(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입니다. W3Techs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1년 12월 기준, 전체 웹사이트 중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웹사이트의 점유율은 43.2%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워드프레스는 글로벌 웹사이트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다소 생소하고 어렵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의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등 편리한 서비스가 많아, IT나 웹페이지 제작을 업으로 삼고 계신 분이 아니라면 굳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개설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부분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IT나 웹페이지 제작에 문외한인 소위 문과생 출신으로 이곳 일본에서 생활하고 있는 평범한 일반인이지만, 2019년 10월부터 워드프레스를 통한 블로그, 자신의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에 관심이 있어 꾸준하게 공부하며 자신의 블로그를 구축하는데 지금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언컨대 워드프레스만이 가진 강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드리는 5가지 이유

각종 전자기기
출처 : Pixabay
  1. 나만의 고유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2. 자유롭게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다.
  3. 각종 광고의 배치 혹은 블로그의 수익화 구조 만들기가 편리하다.
  4.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가 용이하다.
  5. 코딩과 웹디자인, SEO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이상입니다. 그렇다면 차례대로 하나씩 이유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만의 고유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제가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고자 마음먹었던 2019년 10월경, 블로그 운영이나 코딩에 관해서 기초도 전혀 몰랐던 시절부터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일본에서 활동하는 블로거들이 대부분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받은 영향도 굉장히 컸지만, 무엇보다도 내가 온전히 소유하고 컨트롤할 수 있는 웹사이트, 블로그를 개설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단적인 예로 말씀드리자면 네이버 블로그 혹은 티스토리 등의 무료 블로그 서비스의 경우에는 온전히 나의 블로그로 소유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실제로 그럴 가능성은 굉장히 낮겠지만, 만약에 네이버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회사의 존속이 어려워져 해당 블로그 플랫폼 서비스를 회사들이 더 이상 제공할 수 없게 될 경우, 네이버라는 토지 위에서 오랜 시간 쌓아 올려왔던 개개인의 블로그 또한 존속이 위태로워지지 않을까 저는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저의 생각과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차곡차곡 쌓아 올릴 나의 블로그를 어느 토대 위에서 운영할지 결정하는 일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웹사이트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고 난이도가 조금 높더라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통하여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가장 안전하고 운영을 해나가는 도중에도 여러모로 배울 것이 많다고 생각하여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선택하였습니다.

자유롭게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압도적으로 자유로운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자유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책임도 물론이지만 뉘앙스를 조금 바꾸자면 필요한 것은 지식과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자유롭게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를 디자인하고 꾸밀 수 있지만, 그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전반에 관한 이해와 코딩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최근에는 코딩에 관한 지식이 없더라도 각종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을 통해, 손쉽게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의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 용이해졌습니다. 하지만 더 깊은 이해를 위해서는 반드시 공부와 경험이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또한 여기서 말씀드리는 디자인이라는 것은 외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이트의 목적에 걸맞은 설계와 진화까지 포함하는 의미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글과 사진을 게시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만이 아닌, 웹사이트 내에서 결제가 가능한 쇼핑몰 사이트로의 전환, 혹은 기업형 웹사이트로의 전환 등에서 워드프레스는 압도적으로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연관 게시글

워드프레스 블로그 유료 테마에 관하여

각종 광고의 배치 혹은 블로그의 수익화 구조 만들기가 편리하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애드포스트, 티스토리에는 구글 애드센스 등 최근에 들어서는 광고의 배치 혹은 삽입에 있어서 다양한 선택권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사실은 제가 네이버 블로그 혹은 티스토리를 제대로 운영해 본 경험이 없어 쉽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단언컨대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두 서비스보다 압도적인 자유로움이 있다는 것은 확신을 가지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앞서 말씀드린 자유로운 웹사이트 디자인 부분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블로그의 수익화에는 애드포스트, 애드센스와 같은 클릭당 보수를 얻는 광고 이외에도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성과 보수형의 제휴 마케팅(affiliate) 수익도 있습니다. 기존 구조 속에서 허용 가능한 것들만 가능한 블로그 서비스 보다 워드프레스는 자신의 활용 능력에 따라 구조를 재구성하고 다시 손쉽게 리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쇼핑몰 형태의 웹사이트로의 전환 등 자유로운 웹사이트 커스터마이징은 곧 다양한 형태의 수익화 구조 만들기에 직결되는 워드프레스의 장점입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가 용이하다

최근의 통계 조사에 따르면 네이버의 검색량 보다 구글을 통한 검색 비중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경우에는 유저로부터 신뢰받고 호평을 받는 게시글의 경우에는 설령 발행일로부터 오랜 시간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그 게시글을 높게 평가하여 꾸준하게 상위 노출을 시켜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작성할 경우에는 아무래도 네이버 검색을 통한 유입이 가장 많기에,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과 네이버 검색 트렌드에 알맞은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을 통한 방문자 유입이 주된 루트이기 때문에, 구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를 항상 염두해 두고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구글 검색 비중이 현재 증가하고 있다는 점과 구글 SEO는 최신 글이 아니더라도 가치 있는 게시글을 높게 평가하여 상위 노출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두 가지 이유를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장점이 분명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코딩과 웹디자인, SEO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앞에서 말씀드린 다양한 워드프레스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는 물론 코딩과 웹디자인, 구글 SEO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워드프레스를 접하면서 저는 이것들을 자연스럽게 공부하게 되었고 조금씩 조금씩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익힐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목마른 사람이 우물판다’는 속담처럼 워드프레스라는 미지의 세계에 몸을 내던지고 그곳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이런 저런 궁리를 하며 공부하다 보니, 어느새 저도 모르게 몰랐던 것들을 조금씩 알게 되고 시간이 흐르다 보니 지금은 이것들을 재미있게 즐기면서 습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HTML이나 CSS, 더 나아가 PHP에 관한 지식, SEO와 웹디자인에 관한 지식이 있을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해하고 운영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식을 전혀 모른다고 해서 시작도 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굉장히 헤맸지만, 포기하지 않고 지금도 여전히 조금씩 조금씩 공부해나가며 알아가고 있는 사람입니다. 여전히 때때로 어려움에 봉착하고 멀리 돌아갈 때도 있지만, 워드프레스를 통하여 나만의 블로그를 개설하고 제가 가진 것을 나눌 수 있어 진심으로 행복하고 즐거운 블로그 생활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블로그를 하는 이유 – 블로그 운영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5가지

마무리하며

코딩하는 모습
Lukas 님의 사진, 출처: Pexels

앞서 여러 번 말씀드린 것처럼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스스로가 책임을 지고 웹사이트 운영을 해나가야 하는 것은 물론이며 다양한 정보 습득과 꾸준한 공부가 필수적인 일입니다.

또한 해외 커뮤니티와 비교하여 한국어 사용자가 굉장히 적어서 한국어로 쓰인 워드프레스에 관한 정보 또한 제한적입니다. 그리하여 저도 대부분은 영어 혹은 일본어로 된 워드프레스 정보를 습득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메리트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리하여 분명히 시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본 게시글은 맹목적으로 워드프레스가 단연 최고의 서비스이기에,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폄하하거나 비하하고자 작성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자신이 원하는 목적과 결과에 따라서 두 서비스는 매우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게시글에서 말씀드린 사항 이외에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앞서 초심자분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 여전히 많이 있습니다. (ex. 웹호스팅, 워드프레스 테마, 블로그 운영법 등등) 앞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더 많은 내용을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