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하는 이유 – 블로그 운영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5가지

반갑습니다.

다양한 SNS 및 Youtube로 대표되는 동영상 매체가 주를 이루고 있는 현시점에서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의미에 관하여 자주 생각해 보곤 합니다.

오늘은 눈에 보이는 수익만이 아닌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가지는 의미와 가능성, 그리고 이것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다음과 같은 분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
  • 블로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

이전에 비슷한 맥락으로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에 관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내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3가지 이유

블로그 운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헬멧
Nam Quân Nguyễn 님의 사진

웹사이트에 대한 이해

웹사이트는 기업의 입장에서도 퍼스널 브랜딩에 관심이 있는 개인의 입장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미디어입니다. 요즘은 편리하고 다양한 SNS가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을 굉장히 편리하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유의 도메인과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웹사이트는 큰 영향력을 가지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가 평소 추천드리며 동시에 지금 보고 계신 minjiblog를 구성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WordPress) 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통해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이 직접 도메인을 취득하고 웹호스팅 업체를 골라 계약을 하고 테마를 설정하는 등 일반적인 무료 블로그 플랫폼과 비교하면 손이 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거기에 더해 웹호스팅을 계약하게 되는 경우 일정 금액의 비용도 발생합니다.

그리하여 블로그 특히 그중에서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를 이루고 있는 시스템과 코드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필요하게 됩니다. 이것은 우리가 항상 가까이에서 접하고 있는 웹사이트 및 웹 생태계 전반에 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것을 계기로 이 시스템을 움직이게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흥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HTML, CSS 그리고 PHP 언어를 접해보며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제가 직접 디자인한 워드프레스 테마를 통하여 블로그를 운영해 나가고 싶어 지금도 공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적극 추천드리는 5가지 이유 (2022년)

마케팅에 대한 이해

블로그를 처음부터 디자인하고 설계하여 운영해 나가는 전반적인 과정은 마케팅에 관하여 배울 수 있는 훌륭한 기회가 됩니다. 블로그 테마 및 글쓰기 주제 선정, 블로그 브랜딩, SEO 글쓰기, 로고 선정 등등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마케팅적인 판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런 하나하나의 요소들은 다른 누군가가 아닌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 자신이 가지고 있는 어떤 강점을 블로그를 통해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판단, 구글 애드센스 혹은 제휴 마케팅 링크를 배치하는 것 등등 다양한 판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는 마케팅 및 브랜딩이라는 것을 경험해 보고 실험해 보는데 굉장히 훌륭한 도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풀숲에 서 있는 사람
Nam Quân Nguyễn 님의 사진

글쓰기 실력의 증가

논리적으로 글을 써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논리 정연하게 글로 풀어 설명하는 글쓰기 능력이 길러집니다.

블로그라는 것의 정의는 열려 있어 하루하루 개인이 느끼는 생각을 간편하게 기록하는 일기와 같은 블로그도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블로그를 절대로 부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오늘 말씀드리는 블로그는 자신이 가진 지식과 경험을 논리정연하게 정리하여 다른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로 만들어 공유하는 것이라고 전제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런 성격의 블로그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글을 쓰기 위해서 논리적이고 명확한 글쓰기가 필수적입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간결하고 적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은 사실 누구에게나 중요한 능력입니다. 이메일, 카카오톡을 비롯한 텍스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이 친구 사이의 소통은 물론 업무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바탕이 되는 글쓰기 실력을 기르는 데에 블로그는 굉장히 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아웃풋을 통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글쓰기라는 하나의 아웃풋 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평소 어렴풋이 알고 있던 지식을 정리하고 더욱더 깊이 있는 이해, 생각의 정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무언가를 익히는 데에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그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한번 가르쳐 보는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것을 글로 쓰거나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과정은 내가 가진 것을 밖으로 표출하는 아웃풋의 과정입니다. 많은 분들의 조언대로 저 역시 이러한 아웃풋 과정을 통해 인풋으로 담아 두었던 자신의 생각이 더욱 명료해지고 정리가 되는 경험을 자주 합니다.

자신의 지식과 경험, 그때그때 깨닫게 되는 통찰을 오직 자신의 머릿속에서만 보관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억이라는 것은 온전하지 못하며 시간이 흐를수록 그것은 희미해집니다. 어떨 때는 왜곡되어 훗날 그대로 꺼내어 효과적으로 활용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블로그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논리정연한 정보를 아웃풋 할 수 있는 공간이자 그것으로 나온 결과물을 보관하는 일종의 개인 데이터베이스라는 측면에서 훌륭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여름날의 테이블
Nam Quân Nguyễn 님의 사진

관심 분야가 비슷한 사람들과의 교류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나누며 자연스럽게 이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지금 보시는 minjiblog의 경우에는 따로 댓글 창을 설치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자연스럽게 자주 교류가 이루어지는 편은 아니지만 문의 메일을 주시거나 SNS를 통하여 메시지를 주시는 분이 간혹 계셔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저로서는 일면식이 없는 분이지만 저의 블로그를 통해 저라는 사람에 대해 그리고 제가 주장하는 내용에 관하여 사전 정보를 접한 상태로 대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깊이 있는 논의가 가능하고 이야기가 수월하게 진행되는 경험을 자주 합니다.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제가 자고 있는 동안에도 블로그는 24시간 열려 있어 저라는 사람을 소개해 주는 하나의 이력서, 자서전 혹은 명함이 되어 주는 존재입니다.

마치며

오후의 커피
Nam Quân Nguyễn 님의 사진

저라는 사람을 알리는 명함, 의견을 주장하는 게시판, 생각을 정리하여 보관하는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사업을 하시는 분에게는 상품과 비즈니스를 홍보하는 전단지까지. 블로그의 활용 방법 및 역할은 굉장히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스스로 생각하기에 지금까지 굉장히 특별한 지식이나 정보라기보다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블로그를 통해 평범한 개인의 경험과 정보를 나누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어떤 분에게는 굉장히 큰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다는 말씀을 듣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블로그는 누구든지 마음만 먹으면 시작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그 바탕에는 신뢰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며 작더라도 가치 있는 정보를 나눈다는 것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저도 앞으로 더욱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