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목표를 정하지 않는 삶의 자세에 관하여

반갑습니다.

오늘의 저만의 삶의 철학인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지 않는 것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주관적인 의견과 내용이 많습니다.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들

저는 몰랐습니다. 한국에서 제가 경제학을 공부한 후 첫 직장이 일본에 있는 한 호텔이 될 줄은. 도착한 그곳에서 사진을 찍는 것에 흥미를 느끼게 될 줄. 또 그것이 계기가 되어 블로그를 개설하게 되었고 우연히 접한 NFT라는 것이 저의 새로운 길을 열어 주게 될 줄 저는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모든 일들을 저는 계획한 적이 없습니다. 사실 돌이켜보면 20대부터 30대인 지금에 이르기까지 제가 계획한 것들 중에서 그대로 이루어진 것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뒤돌아 보니 조금은 알게 되었습니다. 계획한 대로 흘러간 것은 없지만 나름 제법 괜찮은 길을 걸어왔고 현재 걸어가고 있는 이 길이 썩 나쁘지 않다는 것입니다. 예전의 제가 생각지도 못했던 길이지만 어쩌면 제가 당시에 세웠던 계획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기분이 들 때도 있습니다.

엄격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게 된 것은 이처럼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 저의 지극히 주관적인 철학입니다. 그렇다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러한 삶의 태도가 가지는 장점에 관하여 객관적인 이유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새로운 도전에 임하는 자세

우선 매일매일의 철저하고 엄격한 계획이 없기 때문에 새로운 도전을 향한 발걸음이 가볍습니다. 조금이라도 호기심이 생기거나 알고 싶은 분야가 생기게 되면 당장 그날부터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블로그 운영, 코딩 공부 그리고 최근에 열정적으로 몰입하고 있는 NFT가 새로운 도전을 통해 얻은 것들에 해당합니다.

모든 것을 철저하게 계획하고 그것을 수행하는 것에만 집중하였다면 새롭고 흥미로운 것을 발견하더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그것들을 도전해 보기는 어려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때그때 유연한 마음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손쉽게 도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1년간은 제가 깊이 빠져있는 NFT를 통해서 새로운 WEB3에서의 저만의 활동 영역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불과 작년 이맘때까지만 해도 이것을 계기로 다양한 일들이 전개될 줄 몰랐습니다. 하지만 호기심을 가지고 그리고 무엇보다 평소 유연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변화의 속도가 빠른 시대

ChatGPT를 비롯한 AI 혁명으로 말 그대로 하루하루가 매일매일 급격하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변화의 흐름이 너무나도 빠른 지금의 시대는 예전이었으면 1년에 걸쳐 일어날 변화가 불과 한 달 사이에 일어나고 있는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유연한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이 목표한 것을 이루고자 의지를 갖고 꾸준하게 행동하는 분을 저는 존경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좌지우지 당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뚝심과 고집을 가지고 꾸준히 전진해 나가는 자세는 훌륭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빠른 시대의 흐름에서 흔들리지 않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제가 지금 서있는 지점과 목표 지점이 그리고 그 사이의 거리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길을 이어주는 수단도 계속해서 바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변화를 받아들이며, 그리고 그러한 변화를 항상 주시하며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호오포노포노

오늘 말씀드리는 내용은 호오포노포노의 철학과 밀접하게 닿아있습니다. 호오포노포노에는 자신의 좁은 생각과 시야를 바탕으로 목표를 정하는 것이 아닌 나 스스로보다 더 큰 존재에게 그것을 맡기다는 개념이 있습니다. 저는 이 호오포노포노의 철학과 오늘 말씀드리는 저의 이야기에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관 게시글

호오포노포노 – 계획 없이 떠나는 가장 만족스러운 여행

언제나 자신의 가슴이 시키는 일을 따라가라고 말한 스티브 잡스의 스탠퍼드 명연설이 떠오릅니다. 자신의 계획보다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그 누군가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것이 혹은 자신의 마음이 들려주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저의 삶의 철학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마음은 유연하게, 하지만 하루하루 성실하고 열정적으로 앞으로도 살아가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