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yPNG – 워드프레스 블로거의 필수 이미지 압축 프로그램

반갑습니다.

오늘은 제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며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이미지 압축 프로그램 TinyPNG에 관하여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TinyPNG가 꼭 필요한 툴인지 간단한 설명과 함께 블로그 운영에 있어 제가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을 나누고자 합니다. 다음과 같은 분들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TinyPNG 프로그램에 대해 궁금하신 분
  •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TinyPNG가 왜 중요한지 궁금하신 분

제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드리는 이유를 다양한 글을 통해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적극 추천드리는 5가지 이유

TinyPNG

TinyPNG
TinyPNG

TinyPNG는 PNG 및 JPG 이미지를 압축하여 용량을 줄여주는 서비스입니다.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이 대부분의 기능을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고마운 서비스입니다. 이미지를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면 압축이 진행되고 완성된 파일을 곧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인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대략 50%에서 70%까지 줄여줍니다. 최대 20개의 파일까지 동시에 압축을 진행할 수 있으며 별도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있어 일일이 압축 작업을 따로 하지 않더라도 플러그인을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플러그인의 경우 무료로 압축할 수 있는 매수의 제한이 있기에 저는 아래의 웹사이트를 통해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TinyPNG를 써야 하는 이유?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이미지의 크기는 블로그 페이지의 로딩 속도와 직결되며 특히나 이미지가 많은 글에서 이미지 용량을 제한하지 않고 업로드하게 될 경우 로딩 시간이 굉장히 길어지게 됩니다. 페이지의 로딩 시간이 길어지는 것은 사이트를 방문할 예정이었던 분이 경로를 이탈할 가능성을 높이며 이것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측면에서도 결코 좋지 못합니다.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분들에게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보여드리는 것은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다면 무엇보다도 무겁지 않고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블로그 환경를 제공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경우에는 이미지의 사이즈 및 용량을 최소한으로 줄여서 업로드하는 것을 항상 의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의 블로그는 이미지의 퀄리티보다는 좋은 정보를 함께 나누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로딩 속도, 접근성 및 가독성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의 적정 크기

Pexels 사이즈
Pexels 사이즈 선택 화면

물론 TinyPNG를 통해서 압축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 그전에 이미지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어느 정도 손질을 해주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제가 애용하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인 Pexels에서는 원하는 이미지의 사이즈를 선택하여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원본 사이즈의 경우는 대략 6천 픽셀 세로 4천 픽셀 크기의 이미지가 있으며 큼, 중간, 작음으로 사이즈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언제나 중간 사이즈(1280×853)로 이미지를 다운로드합니다. 그 이유는 지금 보고 계시는 블로그의 글을 게시하는 본문 공간의 가로 길이에 있어 와이드 모니터로 저의 블로그를 보시더라도 글을 게시하는 본문 공간의 가로 길이는 700 픽셀을 채 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공간에 3천, 6천 픽셀의 이미지를 삽입하더라도 이미지의 퀄리티를 원본 그대로 구현하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사이즈의 이미지를 넣어서 직접 비교해 보시면 용량과 픽셀 수에 비해 그 차이가 그렇게 큰 것인지 아니면 그다지 없는 것인지 충분히 비교해 보고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가로 픽셀 1000 사이즈의 이미지 파일이라면 블로그에 게시하는데 충분한 사이즈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실제로 minjiblog에 게시하는 이미지의 사이즈는 모두 1000 픽셀 정도의 사이즈로 조정한 다음 TinyPNG로 압축하여 업로드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이미지 한 장당 용량은 대략 100KB 전후로 작아지게 됩니다.

마치며

TinyPNG라는 서비스를 소개함과 동시에 저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이미지를 어떻게 취급하고 있는지 소개를 드렸습니다. 블로그 글 작성을 도와주는 고마운 툴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정보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문헌

  • https://kenzobloggest.site/tiny-png/
  • https://www.xserver.ne.jp/blog/blog-image-size/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