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paper – 5년간 직접 사용해 본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추천

반갑습니다.

오늘은 지금 보고 계시는 저의 블로그 minjiblog에서 적용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Newspaper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Newspaper가 어떤 테마인지 그리고 테마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제가 지난 5년 동안 테마를 써보며 느낀 점을 모두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분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minjiblog의 워드프레스 테마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
  • Newspaper 테마의 장단점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에 관한 저의 생각은 아래의 게시글을 통해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워드프레스 블로그 유료 테마에 관하여

시작하기에 앞서

워드프레스 테마 선택은 향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큰 갈림길이 되는 곳입니다. 물론 테마를 바꾸어 가며 자신에게 맞는 테마를 찾아가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미 적용된 테마 그리고 익숙해진 환경을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만큼 테마를 선택하는 것은 향후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데 있어 중요한 분기점으로 이후 오랜 기간 동안 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워드프레스의 테마 환경에 따라 작업 환경이 많이 바뀌며 저 또한 모든 테마를 사용해 보지는 못하였기에 경험해 본 것을 중심으로 말씀드릴 수밖에 없다는 점을 양해 바랍니다. 다만 지금 보고 계시는 minjiblog의 모습과 제가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하고 보완해가며 내놓은 결과물이라는 것은 블로그를 보시며 충분히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워드프레스 생태계나 저와 마찬가지로 웹사이트 제작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테마를 고를 때에 추천드리는 참고 지표는 단연 판매수와 평점입니다. 그렇기에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를 판매하는 ThemeForest에서 제공하는 베스트셀링 테마 순위를 참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독특하고 보기 드문 테마를 고르기보다는 좋은 평점과 꾸준한 판매수를 보이는 베스트셀링 테마들 중에서 자신의 첫 유료 테마를 고르는 것이 가장 무난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Newspaper

NEWSPAPER 12
Newspaper 12 (출처: demo.tagdiv.com)

Newspaper 테마는 테마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뉴스 매거진에 특화된 워드프레스 블로그 테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엄밀히 말하자면 블로그에 특화된 테마는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블로그를 시작할 때에 이 테마가 제가 원하는 기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음은 물론 합리적인 가격에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는 실적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테마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렇게 Newspaper를 도입하였고 약 5년이 지난 현재까지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테마의 가격은 59 달러로 일반적으로 인기 있는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의 가격 수준입니다. 한 번 구입할 경우 평생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템플릿을 지원하고 있고 판매수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다양한 분야에서 그리고 오랜 시간에 걸쳐 사랑받고 있는 테마입니다. 또한 데모 템플릿을 통해 자신이 어떤 디자인의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싶은지 미리 그려볼 수 있습니다. 꼭 Newspaper 테마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유료 테마는 프리뷰를 제공하기에 미리 둘러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Newspaper – News & WooCommerce WordPress Theme by tagDiv | ThemeForest

Newspaper 테마 데모

newspaper demo
Newspaper 테마 데모 (출처: demo.tagdiv.com)

일반적인 블로그보다는 매거진에 특화된 테마이지만 굉장히 다양한 템플릿이 구비되어 있어 같은 유료 테마라고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블로그 프리뷰 페이지에서 다양한 데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료 테마를 구입하는데 있어 데모는 굉장히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데모를 통해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 어떤 식으로 홈페이지를 자신이 만들 수 있게 되는지 미리 그려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데모의 경우에는 마치 흠잡을 데 없이 깔끔하게 꾸며진 모델 하우스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이 함께 기획하고 만들어가는 기업형 웹사이트가 아닌 이상 데모에서처럼 완벽한 이미지와 방대한 컨텐츠로 자신의 블로그를 꾸미는 것은 쉽지 않기에 데모 자체에 너무 현혹? 되어서는 안됩니다. 한글 폰트와의 조화도 고려 대상이 됩니다.

Newspaper 테마 기능

TagDiv Composer

tagDiv Composer
Load Template 적용

코딩에 익숙하지 않아도 페이지를 꾸미는 것을 도와주는 TagDiv Composer라는 기능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하나씩 미리 설정된 블록을 가져와서 자신이 레고 블록을 쌓는 것처럼 페이지를 조립해서 만들거나 TagDiv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가져와 각 요소를 자신이 다시 설정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만 Newspaper 이외의 대부분의 유료 테마에서도 각기 다른 이름의 페이지 빌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험상 TagDiv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중에서는 자신의 웹사이트 환경에 따라 의도한 대로 정확하게 적용이 되지 않는 템플릿도 다수 있었습니다. 또한 페이지를 만드는 과정을 코드 입력 없이 도와준다는 점에서 편리하지만 기본적인 웹사이트 구조를 담당하는 HTML과 CSS에 관한 이해가 없을 경우에는 각각의 설정을 하는 과정 또한 쉽지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는 페이지가 아닌 대부분 글로 이루어져 있어 이러한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다만 최근에 Donation 페이지를 만들었는데 이 페이지는 TagDiv Composer의 템플릿을 빌려와 만들었습니다. 랜딩 페이지나 별도의 페이지를 만드는 경우가 많은 분들이라면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테마가 어떤 페이지 빌더를 제공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페이지 빌더가 어떤 식으로 되어 있는지 눈여겨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Theme Panel

Newspaper Theme panel
Newspaper Theme panel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Theme Panel을 통해 상세 설정을 쉽게 도와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메뉴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레이아웃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에 관한 옵션들이 직관적으로 준비되어 있어 홈페이지 제작에 익숙하지 않은 분도 손쉽게 설정을 바꾸고 적용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게시글 내의 레이아웃이나 글을 모아 놓은 카테고리 페이지의 설정, 폰트 및 내비게이션 메뉴, 사이드바 설정 등등 하나씩 눌러보면서 어떤 식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설정이 적용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Newspaper 테마에서 가장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꾸준한 버전 업그레이드

발매 이후에도 Newspaper 테마는 버전이 꾸준하게 업데이트되어 2024년 3월 현재 Newspaper 12 버전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물론 오래전에 테마를 구입한 저 또한 업그레이드 버전을 적용하여 추가 결제 없이 새 버전을 계속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유저가 존재하기 때문에 관련 정보가 풍부하고 꾸준하게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신뢰할 수 있는 테마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기본적인 테마의 초기 설정 방법에 관한 튜토리얼 영상이 많이 있어 저의 경우에도 이러한 튜토리얼 영상을 보며 기본 설정과 디자인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 Newspaper – News & WooCommerce WordPress Theme by tagDiv | ThemeForest

아쉬운 점

물론 장점만 있는 유료 테마는 없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Newspaper 테마가 모든 면에서 굉장히 만족스러울 수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글의 본문 부분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가 적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지금 보고 계시는 저의 블로그 minjiblog의 연관 게시글이나 외부 링크 디자인은 별도로 CSS 코드를 제가 직접 적용하고 있습니다.

유료 테마가 제공하는 기능에만 의존하지 않으려면 기본적인 HTML과 CSS 코드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욕심이 있는 분들은 이런 공부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가의 유료 테마라면 이러한 내부 디자인 요소까지 꼼꼼하게 갖춰져 있을 것입니다. 웹사이트 전반의 디자인과 보안에 있어 Newspaper 테마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구성을 보이지만 세세한 글의 내부 디자인 요소까지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매거진 테마의 특성상 이런 부분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연관 게시글

NOMAD CODE – 코딩 초보자도 간편하게 워드프레스를 꾸미는 방법

마치며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웹사이트에 어울리는 유료 테마를 고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무료 테마를 적용해 보며 공부를 해 나가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지만 실질적으로 웹사이트 제작 경험이 풍부하지 않은 저와 같은 일반인의 경우에는 유료 테마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의 블로그의 세계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수익을 만드는 온라인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도 그리고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코드와 같은 지식, 디자인, 글쓰기까지.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여정이 시작된 순간부터 배워야 할 것은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꾸준하게 해 나가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해나가고 있다는 뿌듯함도 느낍니다. 더욱더 아름답고 나누고 싶은 정보와 제 생각을 온전히 담을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 앞으로도 정진하겠습니다.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분에게 이런 과정을 즐길 수 있는 분에게는 꼭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공부해 나가며 관련 정보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문헌

  • https://colorlib.com/wp/newspaper-theme-review/
  • https://demo.tagdiv.com/select_demo/select_demo_newspaper/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