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P / CryptoNinja Partners의 모든 것

반갑습니다.

오늘은 일본을 대표하는 제너러티브 NFT 컬렉션인 CNP / CryptoNinja Partners에 관하여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2년 5월 CNP를 민트 하는 것을 계기로 현재 커뮤니티 Ninja DAO의 한국어 채널에서 안내를 드리며 프로젝트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CNP와 관련된 핵심 내용을 가능한 모두 모아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게시글은 앞으로도 CNP와 관련한 새로운 뉴스가 나올 때마다 꾸준히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전에 트위터 스레드를 통해 CryptoNinja와 커뮤니티 Ninja DAO 전반에 관한 정보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본 게시글에서는 원활한 전달을 위해 프로젝트 이름 및 각종 용어는 공식 영문 표기를 우선하고 있습니다.

CryptoNinja

CryptoNinja
CryptoNinja NFT (출처 : NinjaDAO | CryptoNinja NFT)

CNP를 말씀드리기 위해서는 우선 모체가 되는 제네시스 컬렉션 CryptoNinja에 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CryptoNinja는 파운더 이케하야와 일러스트레이터 Rii2에 의해 탄생한 프로젝트로 하나하나 손수 그린 닌자 캐릭터의 모습을 띈 PFP 컬렉션입니다. 현재까지 36 종류의 닌자가 등장하였으며 약 3달에 하나의 캐릭터가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습니다.

각기 다른 이름과 성격, 배경 설정 그리고 클랜에 소속되어 있는 개성 넘치는 닌자들입니다. 최근에 나온 파운더 이케하야의 말에 따르면 총 약 80 종류의 닌자 캐릭터를 출시할 예정이며 현재의 진행 속도를 고려할 경우 앞으로도 향후 몇 년에 걸쳐 제작과 발표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CryptoNinja에 관해서는 제가 별도의 게시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조해 주세요.

연관 게시글

CryptoNinja NFT – 일본의 대표 NFT 컬렉션

Ninja DAO

CryptoNinja와 CNP 등 관련 프로젝트가 탄생한 커뮤니티, CryptoNinja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들을 응원하는 커뮤니티가 Ninja DAO입니다. 현재 디스코드 서버를 중심으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원인 불명의 서버 오류가 발생하여 초기에 있던 구서버에서 현재는 신서버로 이동한 상황입니다. CryptoNinja 및 CNP를 비롯한 관련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마찬가지로 별도의 게시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조해 주세요.

연관 게시글

Ninja DAO – 누구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공간

CNP / CryptoNinja Partners

CryptoNinja Partners
CryptoNinja Partners (출처 : NinjaDAO | CryptoNinja NFT)

CNP / CryptoNinja Partners는 CryptoNinja NFT의 파생 프로젝트로 탄생한 제너러티브 컬렉션입니다. 2022년 5월 15일에 총 22,222 점이 개당 0.001 ETH의 가격으로 발매되어 약 1년이 지난 2023년 현재 일본을 대표하는 제너러티브 PFP 컬렉션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CryptoNinja에서 닌자를 서포트 하는 조연으로 나오는 네 캐릭터(나루카미, 미타마, 리리, 오로치)로 컬렉션이 시작되었고 이후 2023년 5월까지 세 캐릭터(루나, 야마, 마카미)가 추가되어 총 일곱 캐릭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캐릭터는 더 추가될 예정입니다.

CNP는 CryptoNinja Partners라는 프로젝트의 이름처럼 Ninja DAO 커뮤니티의 새로운 동료, 파트너를 모으기 위한 팬아트 콘셉트로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CNP 캐릭터가 CryptoNinja의 파트너인 것처럼 CNP를 보유하는 홀더 또한 커뮤니티의 새로운 파트너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프로젝트입니다.

CNP Team
출처: CNP 공식 트위터

운영 주체는 파운더 Road 씨의 웹마케팅 회사 株式会社バケット입니다. 하지만 디자이너, 엔지니어를 포함한 인원을 대부분 Ninja DAO 커뮤니티에서 모집하여 제작되었기에 실질적으로 Ninja DAO로부터 만들어진 프로젝트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CNP의 제작 과정은 디스코드 채널을 통해서 모두 이루어졌습니다. 그리하여 제작 진행 과정 및 관련 논의가 모두 디스코드 채팅 기록으로 남겨져 있어 당시의 기록은 NFT 컬렉션을 새롭게 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교재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Ninja DAO가 신서버로 이전하여 구서버에서 열람만 가능한 상황)

Road

CNP의 파운더는 Road 님입니다. 그는 NFT에서의 활동과는 별개로 오랜 기간 마케팅 회사 株式会社バケット의 대표를 역임해 온 인물입니다. 초기 Ninja DAO에서 팬아트 홈페이지를 만드는 등으로 참여해 오다 Ninja DAO의 제너러티브 컬렉션인 CNP를 준비하여 발매하였습니다.

사업 전개에 능통하여 CNP 발매 이후에도 홀더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인 CNP Friends, 홀더 혜택을 모은 사이트 CNP Owners, 각 기업과의 제휴 등 CNP의 전개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인물입니다.

또한 매일 저녁 6시부터 한 시간 동안 트위터 스페이스를 통해 CNP와 관련한 AMA를 하루도 빠지지 않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CNP의 현재 진행 상황과 최신 뉴스를 전달하며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꾸준하게 홀더와 소통하며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의견을 구하는 시간을 매일 할애하고 있습니다.

Ikehaya

CNP를 이끌어 가는 주요 인물 중의 하나입니다. Ninja DAO와 모체가 되는 CryptoNinja를 만든 사람으로 CNP에서는 마케팅을 전담하여 운영 및 홍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Ninja DAO 프로젝트는 물론 현재의 일본 NFT를 언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입니다. Live Like A Cat(LLAC), Ikehaya Pass, Kiyoshi 등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킨 프로젝트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팟캐스트 애플리케이션인 Voicy 방송, 매일매일의 트위터 스페이스를 통해 CNP의 마케팅을 전방위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또한 한 사람의 홀더로서 자비를 들여 CNP를 구입하며 응원하고 있습니다.

CNP 2nd project

CryptoNinja Family Business Model
출처: CNP 공식 트위터

CNP가 CryptoNinja의 파생 프로젝트에서 시작한 것과 마찬가지로 CNP 또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IP입니다. 그리하여 CNP의 발매 이후 지난 1년간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CNP의 파생 프로젝트가 생겨났습니다. 대표적인 파생 프로젝트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NPJ

2022년 7월 발매된 CNP의 첫 파생 프로젝트입니다. 개인 크리에이터이자 파운더인 ujuuna의 컬렉션으로 각기 다른 다양한 직업을 가진 CNP라는 콘셉트의 컬렉션 CNPJ(CNP Jobs)입니다.

CNPJ의 발매를 계기로 파운더 Ujuuna는 본격적으로 NFT 아티스트로서의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다룬 NFT 입문용 4컷 만화가 지난 11월 출간되어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CNPJ를 계기로 일약 스타 크리에이터가 되었습니다.

이후에 소개해 드리는 CNP의 버닌 시스템과 비슷한 가을 이직 이벤트 등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컬렉션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Ujuuna는 kiyoshi라는 본인의 캐릭터를 프리 민트로 선보여 글로벌 마켓에서도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CNPG

NFT를 통한 지방 도시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CNP의 판다 캐릭터인 리리가 주인공으로 나와 일본 각지의 명물을 소개하는 일러스트입니다. 지방 도시를 소개하고 적극적으로 알리는 분들을 홀더로 선정하였고 디자인에는 CNP의 디자이너 Komesuke 씨가 참여하였습니다.

IGO-CNP

바둑을 주제로 한 CNP의 파생 프로젝트입니다. 바둑 기사로 활동하고 계신 kazu 씨가 파운더로 그리고 일러스트는 프로 여성 바둑 기사분에 의해 제작되었습니다. 바둑에 관심이 있는 홀더에게는 초보자에게도 친절히 바둑을 알려주고 온라인 대국을 이용할 수 있는 바둑 NFT 커뮤니티입니다.

BurNin’ System

What is Burnin
출처: CNP 공식 트위터

기존의 CNP 캐릭터와 신규 캐릭터를 교환하는 CNP의 고유 시스템을 버닌(BurNin’, Burn Ninja)이라고 합니다. 버닌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존 CNP’와 버닌의 재료가 되는 ‘종이 부적’을 함께 소각하여 새로운 캐릭터를 맞이하는 방식입니다. 신규 캐릭터는 2,222점이 출시되며 기존의 캐릭터와 교환되기에 CNP 총 발행량의 변화는 없습니다.

초기 출시된 4가지 캐릭터 (나루카미, 리리, 오로치, 미타마) 에서 2023년 5월 현재까지 두 번의 버닌이 이루어져 총 6개의 캐릭터 (+ 루나, 야마)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카미라는 이름의 늑대 캐릭터가 CNP의 7번째 캐릭터로 새롭게 추가될 예정으로 2023년 5월 말 현재 버닌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버닌 이벤트에서는 평소 인기가 적은 캐릭터가 소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버닌을 통해 해당 캐릭터의 수량이 적어지게 될 경우 해당 캐릭터의 희소성이 높아져 되려 가치가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시스템입니다. 버닌 이후의 각 캐릭터의 수량과 가격대의 지각 변동을 관찰하는 것 또한 버닌 이벤트의 관전 포인트입니다.

Talisman Paper

Talisman Paper, 우리말로는 종이 부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앞서 말씀드린 버닌을 위해 필요한 재료입니다. 버닌을 위해서는 기존의 CNP와 종이 부적, 두 가지 재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종이 부적은 별도로 매매가 가능한 NFT이며 배부 방법은 새로운 버닌이 이루어질 때마다 조금씩 진화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진행 중인 마카미의 버닌에서는 기존의 CNP 다수 홀더, 2차 거래를 통해 CNP를 새롭게 구매한 홀더, 새 캐릭터의 이름 짓기 이벤트에 참가한 멤버 그리고 바로 뒤에 소개해 드릴 CNP Friends 애플리케이션의 만보기 기능을 통해 쌓은 포인트로 추첨에 참여한 분들이 종이 부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CNP Friends

CNP Friends
출처: CNP 공식 트위터

CNP 홀더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iOS와 Android에서 정식 출시가 이루어져 CNP 홀더라면 누구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이 CNP 홀더임을 인증하거나 간단한 SNS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보기 기능이 있어 이것을 통해 CNP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CNP 포인트의 활용 방법은 계속해서 새롭게 나오고 있으며 Ninja DAO에서 홀더들의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상세 내용은 아래의 별도 게시글을 참조해 주십시오.

연관 게시글

CNP Friends – NFT 홀더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의 등장

Makimono

MAKIMONO
출처: CNP 공식 트위터

Makimono는 우리말로 두루마리입니다. 특정 시점의 CNP 홀더에게 에어드롭되는 선물과도 같은 NFT로 다양한 색상의 두루마리가 선보일 예정입니다. 2023년 3월 빨간색 두루마리가 첫 출시되어 CNP 홀더에게 배부되었습니다.

빨간색 두루마리를 소각할 경우 ‘닌자의 집’이라는 이름의 메타버스 공간을 분양받게 될 예정입니다. 또한 이후에 선보이는 다른 색상의 두루마리와 융합하여 새로운 색상의 두루마리로 조합할 수 있습니다. 각기 다른 색상의 두루마리가 가진 유틸리티 및 상세 정보에 관해서는 아직 모두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CNP Ninja-Yashiki

CNP Ninja-Yashiki
CNP Ninja-Yashiki

첫 번째 두루마리를 소각하여 CNP Ninja Yashiki를 얻는 이벤트가 2023년 10월에 진행되었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대로 ‘닌자의 집’이라는 의미로 두루마리를 소각한 홀더는 일본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Rium에서 제공하는 메타버스 공간을 분양받게 되었습니다.

첫 소각을 통해 총 1200동의 집이 분양되었으며 자신이 가진 NFT로 내부를 꾸미고 그에 따라 집은 다양하게 변화합니다. 메타버스 공간이지만 각각의 집에 주소가 부여되어 있고 집을 나서면 실제 마을과 같이 구현된 메타버스 상에서 동네 이웃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저의 닌자의 집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CNP Owners

CNP 홀더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혜택을 모아놓은 웹사이트 CNP Owners입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CNP Friends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이 CNP 홀더인 것을 인증한 후 CNP Owners에 등록되어 있는 매장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맹점의 경우에는 CNP 홀더분이 직접 운영 중인 곳들도 많아 각종 혜택과 더불어 오프라인 상에서 CNP에 관한 이야기를 즐겁게 나눌 수 있는 곳이라는 점에서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일본 국내는 물론 해외의 CNP Owners 가맹점도 있으며 계속해서 등록 점포 수는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연관 게시글

CNP Owners – CNP 홀더를 위한 혜택 정리 사이트

LINE NFT

일본의 대표적인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인 라인의 독자적인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도 CNP의 활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LINE PAY를 통한 간편한 결제 보관 및 거래가 가능하게 되어 신규 유저를 모집하고 CNP를 알리는 데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운영하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라는 점에서 초기에 LINE NFT는 큰 기대를 모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LINE PAY 이용자라면 이더와 같은 가상화폐를 구입할 필요 없이 일본 엔화로 곧바로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 스마트폰을 통해 간편하게 매매가 가능하다는 점, NFT 구매를 위한 본인 인증 과정을 통해 해킹의 우려가 적다는 점에서 LINE NFT만의 이점이 제법 있습니다.

앞으로의 잠재력이 더욱 크다고 판단되어 2023년 상반기에 다양한 CNP 프로젝트가 LINE NFT를 통해 출시가 이루어졌습니다.

CNP Toys

LINE NFT의 독자적인 블록체인을 이용한 CNP 컬렉션으로 CNP Toys가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3D 피규어의 모습을 한 NFT 제너러티브 컬렉션션으로 Ninja DAO의 크리에이터 kim 님에 의해 제작되었습니다.

발매가 2,000엔, 총 3,333점의 NFT가 2023년 1월과 2월에 발매되었고 발매 후 순식간에 완판되었습니다. 현재도 발매가 보다 높은 가격에서 2차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발매 이후에는 같은 LINE NFT 상에서 22,222점의 대량의 프리 민트 및 CNP Toys 홀더 에어드랍 이벤트가 이루어져 CNP는 물론 아직까지 생소한 NFT를 많은 분들에게 알리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CNP Villains

CNP의 어둠을 담당하는 나쁜 녀석들 CNP Villains입니다. 프로젝트는 기획 초기에 이더리움 체인을 통한 발매를 예정하였으나 발매 연기 이후 전면 수정되어 LINE NFT에서 출시가 이루어졌습니다.

파운더는 fon 님으로 발매 가격 2,000엔, 총 4,444점이 두 번에 걸쳐 지난 3월과 4월에 발매되었습니다. CNP Toys와 마찬가지로 발매와 동시에 모두 판매가 완료되었습니다. 발매 이후 굿즈 제작 및 타 컬렉션과의 콜라보가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CNP Treasure Stamp

CNP Treasure Stamp
출처: PRTIMES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66.000012092.html)

NFT와 라인 이모티콘을 결합한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CNP Treasure Stamp라는 이름의 NFT 홀더만이 사용할 수 있는 한정판 라인 이모티콘이라는 개념입니다.

각각 4,440개의 WhiteEdition과 BlackEdition NFT가 1,800엔의 가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카드 모양의 NFT를 보유한 사람은 이미지의 오른쪽에 보이는 전용 이모티콘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물론 NFT는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판매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2023년 5월 발매 후 모두 판매가 완료되었습니다.

Furusato CNP

Furusato CNP
출처: 株式会社あるやうむ

후루사토 납세(ふるさと納税)는 자신이 나고 자란 고향(ふるさと, 故郷)에 지방세를 납부하는 일본의 고유한 제도입니다. 자신이 태어난 고향뿐만 아니라 자신이 응원하는 일본 각지의 지방자치단체에 납세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납세 후 해당 지자체에서는 이에 대한 답례로 지역의 각종 특산품을 해당 납세자에게 선물하는 기부 및 공제 제도입니다.

이러한 일본의 지방세 납부 제도를 활용한 CNP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후루사토 NFT의 경우에는 답례품으로 해당 고장의 특산품이 아닌 NFT를 받게 됩니다. ‘후루사토 CNP’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것은 앞서 소개해 드린 CNP와는 별개의 컬렉션입니다.

일러스트는 CNP 캐릭터가 해당 지방의 특산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홋카이도부터 오사카, 교토까지 2023년 5월 현재 후루사토 CNP는 제9탄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각 지방마다 222개의 NFT가 개당 3만 엔의 가격으로 판매되었습니다.

후루사토 NFT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주식회사 alyawmu와 함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CNP 이외에도 Aopanda Party 등 일본 국내 NFT 컬렉션에서 후루사토 NFT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NFT와는 다른 지자체를 응원하고 절세 제도 성격이 있어 매매가 일정 기간 동안 제한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후루사토 CNP 홀더만의 추가 혜택 및 지방 도시 활성화, 세수 확보 면에서의 이점이 있어 후루사토 NFT는 새로운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Sozaiya-CNP

sozaiya CNP
출처: かわいいキャラクターイラスト | 素材屋CNP

Sozaiya-CNP는 CNP의 일러스트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쓰일 수 있는 CNP의 일러스트를 저작권 걱정 없이 누구나 이곳에서 자유롭게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CNP BurNin’ Wars

CNP Burnin Wars
출처: Road 님의 트위터

CNP의 IP를 활용하여 만들어지는 스마트폰 게임, CNP BurNin’ Wars입니다. 라인 디펜스 형식의 게임이며 누구나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제작 전문 회사인 Kayak Akiba Studio가 참여하여 제작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리하여 2023년 7월 10일 App Store에서 출시되었으며 Google Play는 현재 최종 심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CNP in Metaverse

CNP Land in Sandbox

CNP Land
CNP Land

The Sandbox 메타버스 상의 공간 CNP Land가 1년여의 제작 기간을 거친 후 2023년 8월 공개되었습니다. Ninja DAO의 크리에이터인 Osushi Voxel Studio에서 제작이 이루어졌습니다.

연관 게시글

CNP Land – The Sandbox에서 즐기는 CNP 세상

CNP Treasure

CNP 宝島 (타카라지마, 우리말로 보물섬) 라는 이름으로 매년 여름 메타버스 이벤트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2023년 올해의 경우에는 일본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Rium을 통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메타버스 상에서 보물찾기 등의 게임에 참여하고 경품을 얻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모두가 함께 어울리는 축제입니다.

Marketing Partnerships

SoftBank와의 디지털 마케팅 지원에 관한 기본 합의 체결, Culture Convenience Club(CCC)과 공동 기획 등의 실현에 관한 기본 합의 체결이 발표되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제휴라고 보이며 발표 이후 자세한 사항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CNP Autumn Store

CNP Autumn Store
CNP Autumn Store

Culture Convenience Club(CCC)와의 제휴를 통해 2023년 10월 한달간 일본의 TSUTAYA에서 CNP 관련 굿즈를 판매하는 CNP Autumn Store라는 이름의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일본 전국의 22개 매장에서 이벤트가 진행되었으며 해당 TSUTAYA를 찾는 분들에게는 QR 코드를 통해 CNP LINE NFT를 받을 수 있고 각종 CNP 굿즈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굿즈 중에는 CNP의 캐릭터로 만든 2024년 달력도 판매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특설 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Contract Migration

홀더 투표를 거쳐 2023년 4월 29일에 CNP의 스마트 컨트랙트 이동, 즉 마이그레이션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로 인하여 마켓 플레이스 측의 일방적인 로열티 조정에 영향 없이 거래 수수료를 징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도난품 동결 기능이 도입되어 이전보다 해킹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치며

CNP의 개발 과정과 현재 그리고 앞으로 진행 중인 것들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최고의 운영진과 더불어 누구보다도 열정적이고 따듯한 Ninja DAO 커뮤니티 멤버 모두에 의해 얼어붙은 NFT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CNP는 차근차근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CNP의 이야기와는 별개로 본체인 CryptoNinja 또한 애니메이션 및 만화 제작 등 활발하게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로 정리하여 정보를 계속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문헌

  • https://web3-zen.com/cryptoninjapartners/
  • https://napskint.com/furusato-cnp/
  • https://alyawmu.com/taishityo_nagaokakyoshi_furusatocnp/
  • https://jp.beincrypto.com/cnp-new-smart-contract/
 * 본 게시글은 투자를 유도할 목적이 아니며, 정보 및 단순 의견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