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지코 야끼카레 – 모지코 생활 4년 차 현지인의 추천 야끼카레 맛집

반갑습니다.

오늘은 제가 처음 일본에 도착하여 현재까지 3년간 거주하고 있는 모지코, 그 모지코를 대표하는 음식인 야끼카레에 관하여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그와 더불어 모지코의 추천 야끼카레 맛집 2곳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의 독자분들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모지코 야끼카레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
  • 추천 모지코 야끼카레 맛집을 알고 싶으신 분

야끼카레가 무엇인지 그리고 제가 자신 있게 추천드리는 야끼카레 맛집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야끼카레

야끼카레
야끼카레 (출처 : MOJIKO RETRO INFORMATION)

야끼카레는 일본어로 焼きカレー입니다. 구운 것을 뜻하는 ‘焼き’에 카레’カレー’ 가 붙어 우리말로 해석하면 ‘구운 카레’라는 뜻입니다. 야끼카레는 1955년 모지코에 자리한 한 음식점에서 카레를 그라탕처럼 오븐에 구워 만든 것이 기원이라고 합니다. 당시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을 얻었고 오늘에 이르러 야끼카레는 모지코를 대표하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카레라이스 위에 치즈와 달걀을 얹은 후 오븐에 한 번 더 구워서 만들어지는 것이 야끼카레입니다. 일반적인 야끼카레와는 다르게 치즈와 달걀, 거기에 대표적으로 피망과 같은 채소가 들어가 있어 구워낸 후의 풍미가 좋고 일반 카레라이스보다 깊은 맛을 자랑합니다.

야끼카레가 모지코의 대표 음식이 된 배경

모지코의 또 다른 특산품은 바나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1900년대 초 당시 일본의 3대 항구도시로서 불렸던 모지코는 바나나가 일본에 처음으로 대량 수입된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배경에서 알 수 있듯이 해외의 문물인 카레가 일본의 여타 지역보다 빠르게 들어와 야끼카레가 모지코의 특산품이 되었습니다.

추천 모지코 야끼카레 맛집

각각의 음식점마다 고유의 개성이 있고 맛이 있기 때문에 어느 야끼카레 가게를 가시더라도 절대 실망하실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추천 맛집은 저의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곳 이외에도 모지코에는 약 20곳 이상의 음식점에서 야끼카레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모지코 야끼카레 맵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門司港茶寮(모지코사료)

모지코사료
門司港茶寮 別館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모지코사료를 추천드립니다.

  1. 채소 샐러드와 함께 풍미 깊은 야끼 카레를 맛보고 싶다
  2. BTS분들이 다녀간 모지코 야끼카레 가게를 가보고 싶다

모지코사료의 메뉴는 기본적으로 샐러드가 포함되어 있는 세트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지코사료 메뉴
모지코사료 메뉴

치즈와 밥 사이에 날달걀이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인 야끼카레입니다. 하지만 이곳 모지코사료에서는 주문 시에 기호에 따라 날달걀 혹은 완숙 달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날달걀을 추천드립니다만 날달걀을 드시지 못하는 분의 경우에는 이곳에서 완숙 달걀을 주문하실 수 있습니다.

BTS 사진
BTS

또한 앞서 말씀드렸듯이 모지코사료는 BTS 분들이 다녀가신 야끼카레 가게로도 유명합니다. 이제는 다녀가신지 시간이 제법 흘렀지만 여전히 가게 입구에는 당시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모지코사료 야끼카레
野菜の焼きカレー (야채 야끼카레)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메뉴는 야채 야끼카레입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모지코에 자리하고 있는 여러 야끼카레 가게마다 야끼카레에 들어가는 토핑이 조금씩 다른 점도 눈여겨보시면 재미있습니다.

*모지코사료는 모지코 내에 총 2개의 점포가 있습니다. 모지코역 앞에 자리하고 있는 본점(本店)과 모지코 레트로 전망대 뒤에 자리하고 있는 별관(別館)입니다. 본점의 경우 야끼카레 뿐만 아니라 우동 등 다양한 메뉴가 있지만 내부는 별관에 비하여 협소한 편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사진과 BTS 분들이 다녀가신 곳은 모두 별관입니다.

こがねむし(코가네무시)

코가네무시
こがねむし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코가네무시를 추천드립니다.

  1. 아늑하고 집처럼 편안한 분위기의 야끼카레 가게를 방문해 보고 싶다
  2. 저렴하면서도 맛있는 야끼카레를 먹고 싶다

코가네무시는 개인적으로는 모지코 생활에서 많은 신세를 지고 있는 곳입니다.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고 언제나 한국에 대한 따듯한 애정을 보여주시는 여주인님 덕분에 오랜 모지코 생활에 있어 코가네무시는 저에게 힐링의 장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널리 코가네무시를 알리고 싶은 한편에는 저만의 보금자리로 삼고 싶은 마음 또한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메뉴가 500엔에서 700엔 정도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모지코의 야끼카레 가게보다 저렴한 가격대인 편입니다. 카레와 함께 모지코의 풍경을 담은 예쁜 모지코 사이다도 같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라무네와 비슷한 청량한 맛의 탄산음료입니다.

코가네무시 야끼카레 하야시라이스
하야시라이스와 야끼카레
모지코 사이다
모지코 사이다

ハヤシライス

야끼카레는 물론 ハヤシライス(하야시라이스) 메뉴 또한 추천드립니다. 하야시라이스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하이라이스와 같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일본의 하야시라이스 맛은 한국의 하이라이스와 많이 다릅니다. 하이라이스보다는 들어가는 야채가 양파, 버섯으로 심플하여 고기와 진한 소스 맛이 특징인 음식입니다.

코가네무시 내부
코가네무시 내부 모습

코가네무시의 경우 추천 드리는 메뉴 보다는 추천 드리는 좌석이 있습니다. 혼자서 혹은 두 분 정도가 방문하시게 될 경우에는 카운터 석을 추천드립니다. 카운터 석에서는 조금 더 편하게 여주인분과 대화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맛있는 카레를 먹는 것만이 아닌 코가네무시만의 매력을 제대로 느끼고 싶으시다면 카운터 석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도 야끼카레는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고 따듯하게 먹을 수 있어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고소한 치즈와 카레, 달걀 및 채소가 어우러져 한 그릇 든든하게 먹고 나면 마음까지 따듯해지는 기분을 받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유행으로 한국 분들이 모지코를 찾아주시기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하루빨리 모지코에서 많은 분들을 다시 뵐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문헌

  • https://japan-web-magazine.com/japanese/food/yakicurry/index.html
  • https://www.city.kitakyushu.lg.jp/moji/file_0067.html
  • https://www.mojiko.info/img/news/pdf/topics020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