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공부 동기 – 단순하고 원초적인 목표 설정

반갑습니다.

오늘은 일본어 공부를 하는 데 있어 필요한 동기 부여목표 설정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다음과 같은 분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일본어 공부를 막 시작하신 분
  • 일본어 공부의 목표 설정이 필요하신 분
  • 일본어 공부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싶으신 분

지난 10년간 일본어를 공부해오며 느낀 점과 어떤 목표를 가졌을 때 성과가 좋았는지를 되돌아보며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자세한 저의 일본어 공부 스토리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일본어 공부법 – 내가 10년간 일본어를 배우고 익혀 온 과정

단순하고 원초적인 목표 설정

황금빛 들녘
Francesco Ungaro님의 사진

제목에서 말씀드렸듯이 일본어 공부에 동기 부여가 되는 목표는 단순하고 원초적인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거창하고 그럴 듯한 목표는 벽에 부딪히거나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에 흐지부지 해지기 쉽습니다. 가장 단순하면서도 원초적인 동기가 끈질기게 남아 자신을 움직이게 하는 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저의 경우 일본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 하나의 큰 동기가 되었던 것이 바로 ‘일본인 여자 친구를 사귀어 보고 싶다’ 였습니다. 말 그대로 가장 단순하고 원초적인 동기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처럼 조금은 단순하고 바보스러운 목표가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하게 공부를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와 같이 꼭 이성 친구가 아니더라도 예를 들어 자신이 너무나도 좋아하는 일본 아이돌 그룹과 만나 직접 대화를 하기 위해서 혹은 좋아하는 일본 음식을 먹으며 혼자서 무리 없이 일본을 여행하기 위해서 등의 생각만 해도 즐거운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살아남기 위한 공부

저는 그렇게 단순한 목표 설정을 통해 어느 정도 기초 실력의 일본어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일본에서 취업을 하고 생활하면서부터는 속된 말로 살아남기 위하여 일본어 공부에 더욱 매진하였습니다.

비즈니스 일본어를 공부하고 ANKI를 통해 단어를 습득하고, 쉬는 시간에는 Netflix를 통해 일본 드라마와 예능 방송을 시청하였습니다. 한국에서 일본어를 공부한 후에 일본에 오게 되었지만 실제 일본에서 일하며 느끼기에는 저의 일본어 실력은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살아남기 위해서 공부에 더욱더 매진하였던 시기입니다. 이것 또한 생존을 위한 것이기에 어찌 보면 원초적인 목표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되돌아보면 이러한 경험이 있었기에 일본어 실력이 늘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원초적인 목표 및 동기가 부족하게 되면 공부의 필요성을 그다지 느끼지 못하게 되어 공부가 좀처럼 꾸준하게 이어지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영어를 공부해 보려고 마음을 다잡아보지만 일본어를 배울 때만큼 강력한 동기 부여가 되지 못하는 상황이어서 꾸준하게 공부를 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이 듭니다.

정보를 습득하기 위한 도구

해질 무렵의 바다
Francesco Ungaro님의 사진

그렇게 시간이 흘러 업무에도 지장이 없을 정도의 일본어를 구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후에는 정보를 습득하기 위한 도구로써 일본어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마치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과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원초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일본어 학습을 마친 후에야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일본어를 사용하게 되었는지 모릅니다. 그렇게 모르는 것을 ‘알고 싶다’라는 욕구는 기본적인 일본어 실력을 쌓은 후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이후로는 교과서에만 있는 일본어가 아닌 살아있는 일본어를 많이 접했습니다. 유튜브를 비롯하여 팟캐스트, 책, 전자책, 블로그를 통해 궁금한 정보를 찾아보기 위한 도구로써 일본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접하기 위한 수단으로 일본어를 사용하는 것은 무척 즐거운 일입니다. 새로운 것을 알게 되는 즐거움은 물론이고 거기에 더해 일본어 실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관 게시글

일본어 중급자를 위한 추천 유튜브 채널 BEST 5

마치며

이것으로 제가 생각하는 일본어 공부의 목표 설정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어떤 공부든 마찬가지겠지만 노력 끝에 얻게 될 보상을 상상해 보는 것은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이제 막 일본어를 공부하기 시작한 분들은 이 공부를 통해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정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것을 이룬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는 일은 굉장히 즐겁고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