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미타테 NISA – 일본 직장인에게 추천드리는 비과세 투자 제도

반갑습니다.

오늘은 일본의 츠미타테 NISA라는 제도에 관하여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츠미타테 NISA는 일본에서 직장을 다니는 분들 그리고 일본에서 오랜 기간 거주할 예정인 분들에게 개인적으로 강력히 추천드리는 제도입니다. 다음과 같은 분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일본에서의 재테크 방법에 관해 궁금하신 분
  • 일본의 비과세 투자 제도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

이전에 일본에서 거주하는 직장인으로서 제가 활용하고 있는 재테크 방법에 관한 글에서 츠미타테 NISA에 관한 내용을 조금 공유한 적이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은 아래의 내용을 참조해 주세요.

연관 게시글

일본 직장인 재테크 – 내가 실제로 실천하고 있는 4가지 방법

츠미타테 NISA

츠미타테 NISA(つみたてNISA)는 2018년 시작된 일본의 대표적인 비과세 투자 제도입니다. 일본어로 츠미타테는 적립을 뜻하며 매월 일정 금액을 적금처럼 꾸준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장기, 적립, 분산 투자에 적합한 상품을 비과세 한도를 적용하여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제도의 성격에 맞는 투자신탁과 상장주식투자신탁 (ETF) 으로 적용 상품을 제한하고 있어 자세한 사항은 다른 부분이 있지만 한국의 연금저축펀드처럼 근로 소득을 중심으로 한 국민을 대상으로 자산 형성 및 노후 자금을 모으는 데에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

츠미타테 NISA는 국가적으로도 든든한 지원을 받는 상품이며 비교적 이용 방법이 간단하여 일본에서의 재테크 첫걸음으로 이용하기 좋은 제도입니다. 게다가 2024년부터는 연간 최대 40만 엔까지 적용되었던 비과세 한도가 120만 엔으로 대폭 늘어나고 비과세 기간 또한 20년에서 무기한으로 연장되는 등 대대적으로 제도가 개선될 예정입니다. 그리하여 이제는 츠미타테 NISA를 이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졌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명확하게 제도를 이해하고 제대로 활용한다면 굉장히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또한 복잡한 기업 분석을 통한 개별 주식을 구입하는 것이 아닌 골고루 세계 경제에 투자할 수 있는 점에서 투자 혹은 재테크의 입문자에게 가장 적합한 일본의 투자 제도입니다.

츠미타테 NISA 투자 방법 및 상품

츠미타테 NISA는 일반적인 오프라인 은행 점포에서도 가입이 가능하지만 온라인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수수료도 적게 드는 상품을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온라인 증권사에는 라쿠텐 증권과 SBI 증권이 있습니다. 몇 가지 인증 절차를 거친다면 외국인의 경우에도 해당 증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증권 계좌를 개설하고 츠미타테 NISA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상품은 eMaxis Silm 시리즈입니다. 수수료 거품을 최대한 뺀 상품으로 현재 가장 많은 투자 금액을 운용하고 있기에 무난하게 추천드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전 세계의 다양한 회사에 골고루 투자하는 전세계주식 상품, S&P 500의 미국 내 우량주 위주로 투자하는 상품 그리고 선진국 혹은 신흥국을 중심으로 된 펀드를 운용하는 상품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드리고 싶은 조언

엔화 약세 상황의 대비책

엔화의 가치가 점점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츠미타테 NISA를 통한 해외 주식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약해지고 있는 엔화 가치에 대한 대비책으로 좋은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를 통해서 기업 가치 상승을 통한 투자 수익을 기대하는 것도 주요한 목표이지만 앞서 소개해 드린 다양한 글로벌 기업에의 분산 투자 및 해외 투자를 통하여 엔화의 가치 하락에 대한 대비책의 역할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실적과 앞으로의 기대치

제가 주로 보유하고 있는 츠미타테 NISA인 eMAXIS Slim 全世界株式는 전 세계의 기업에 분산하여 투자하는 투자신탁 상품입니다. 개인이 개별 주식의 구입으로는 도저히 따라 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넓게 분산하여 투자가 이루어지는 상품이기에 이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마치 전 세계의 경제 성장에 투자를 하는 것과 그 맥락이 같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합니다.

일시적인 등락이 있지만 긴 안목에서 보면 아직까지 세계 경제는 꾸준하게 성장해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굉장히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안정적으로 꾸준하게 세계 경제가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세계 경제가 우상향하는 것이 아닌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퇴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이러한 장기, 분산 투자의 장점은 없어질 것입니다.

가능하면 해지하지 않는 것이 중요

츠미타테 NISA는 일본 금융청의 설명에서도 나와 있듯이 분산, 적립 그리고 장기 투자에 적합한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오랜 기간 동안 꾸준하게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하게 투자를 진행하여 복리의 효과를 최대한 얻기 위해서는 가능한 NISA 계좌를 해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 내에서도 츠마타테 NISA 투자는 자신의 노후 자금을 운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적립하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당장 필요한 자금이 아닌 향후 5년에서 10년간 찾지 않아도 좋은 정도의 자금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중간에 한 번 해지를 한 적이 있어 최근에 다시 츠미타테 NISA를 시작하였는데요. 그때 해지하지 않고 꾸준하게 계속해서 계좌를 유지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때가 많이 있습니다. 많은 금액을 단기간에 무리해서 투자하기보다는 무엇보다도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하게 적립하며 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복리의 마법, 복리가 가지는 힘에 관하여 최근에 생각을 해봅니다. 어떤 일이라도 무언가를 꾸준하게 오랫동안 해 나가는 사람은 굉장한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오랜 시간에 걸쳐 꾸준하게 투자를 이어가는 것 또한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에 걸쳐 꾸준하게 모으고 가꿔 온 것들은 복리를 통해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그 가치가 더욱더 큰 열매를 맺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하여 저도 꾸준하게 투자를 이어가며 다시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게시글은 투자를 유도할 목적이 아니며, 정보 및 단순 의견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