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jiblog를 소개합니다

반갑습니다.

minjiblog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게시글은 간단한 자기소개와 더불어 제가 minjiblog를 만들게 된 계기 및 향후 블로그 운영의 방향성을 담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독자분들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minjiblog에 관하여 알고 싶으신 분
  •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관하여 알고 싶으신 분
  •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

간단한 자기소개

MINJI
MINJI

한국에서의 대학 생활을 마치고 2019년 2월부터 일본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군 복무와 진로 고민으로 인한 휴학 기간이 길어져 20대 후반에 대학을 졸업하였습니다. 평소 관심이 많았던 일본에서 생활을 꿈꾸며 일본 취업을 도전하였고 그 결과 일본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상에서 자신만의 무언가를 만들어 가는 것에 관심이 많아 계속 공부하며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는 일본의 블로거, 인플루언서들로부터 받은 영향이 크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 혹은 티스토리로 이루어진 한국과는 달리 일본에서는 워드프레스를 통하여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하고 계신 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 또한 자연스럽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알게 되었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만이 가진 이점을 알게 되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워드프레스를 통하여 블로그를 만들어 왔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다른 무료 블로그 서비스들보다 다소 진입장벽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자신이 직접 도메인과 웹호스팅 계약을 해야 하며, 블로그의 디자인 등 많은 부분들을 스스로가 설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타 무료 블로그 서비스들보다 비교할 수 없는 자유로움이 있는 반면, 그에 따른 책임이 수반된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나 자신이 온전히 소유하며 원하는 디자인으로 자유롭게 블로그를 꾸밀 수 있다는 점에서 저는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그리하여 2019년부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공부해 왔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관한 추가적인 정보는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적극 추천드리는 5가지 이유 (2022년)

거기에 더해 블로그라는 것이 단순히 삶을 기록하는 일기장이 아니라 운영을 통해 다음과 같이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자신이 가진 콘텐츠를 나누는 개인 미디어
  • 온라인상에 자신의 콘텐츠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
  • SNS와 같은 각종 플랫폼을 연결시켜주는 허브
  • 광고 및 수익화 수단을 통하여 수익을 발생시키는 도구
  • 자신의 상품 혹은 사업을 홍보하는 전단지

그리하여 저는 망설임 없이 블로그를 시작하였습니다.

mojikootoko.com

모지코에 사는 남자
mojikootoko.com

저의 첫 블로그는 mojikootoko 모지코에 사는 남자라는 이름의 블로그였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에는 제가 일본에 온 이후로 계속해서 생활하고 있는 기타큐슈 모지코의 관광 정보와 맛집 정보를 담은 여행 블로그였습니다. 블로그 이름부터 모지코라는 명확한 주제가 정해져 있었기에 그 내용은 오직 모지코와 관련한 내용이었습니다. 제가 직접 사진을 찍고 추천하는 모지코의 맛집 및 관광 정보를 글로 소개하는 블로그였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개설 이후 2019년 촉발된 불매 운동, 그리고 현재까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한국 분들이 모지코를 찾아 주시기 어려운 기간이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계속해서 mojikootoko 블로그를 써 나가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하였고 저의 첫 블로그였던 mojikootoko 블로그는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모지코의 아름다운 풍경을 남기고 공유하는 사진 활동은 계속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여전히 인스타그램을 통하여 사진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첫 실패로부터 배운 것

특화 블로그 vs 잡기 블로그

mojikootoko 블로그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한 가지 장르에 특화된 블로그였습니다. 그리고 주제는 여행 및 관광 정보였습니다.

지금에서야 알게 되었지만 일본의 블로그 커뮤니티에서는 블로그의 장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바로 특화(特化) 블로그잡기(雑記) 블로그입니다. 제가 처음으로 개설하였던 mojikootoko 블로그는 모지코의 여행 및 관광 정보라는 한 가지 장르를 다루는 특화 블로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지코의 관광 정보와는 관계없는 저의 일상 이야기나 서평 등의 글을 싣는 것은 블로그와는 어울리지 않게 됩니다.

특화 블로그는 한 가지 장르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 주제에 관한 이야기 이외의 이야기를 싣기 어렵습니다 또한 저의 경우와 같이 다루고 있는 주제를 사람들이 더 이상 찾지 않게 되는 경우에 지속적인 운영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 및 기초 코딩 지식

첫 블로그는 실패로 돌아갔지만 그 과정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해 본 경험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두 번째 블로그인 minjiblog를 개설하는 것은 처음보다는 한결 편하고 손쉽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당시에 워드프레스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코딩 지식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를 도입할 경우 크게 관련 지식이 없어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당시 공부해 두었던 것들은 지금도 굉장히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전반에 걸친 노하우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에 관하여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내가 쓰고 싶은 글이 아닌 독자분들이 원하는 글을 쓴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장기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한 현실적인 수익화 방법 등 다양한 각도에서 블로그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에 관한 한국어 정보는 적은 편이기에 지금도 일본의 유명 블로거, 인플루언서로부터 주로 정보를 접하고 있습니다. minjiblog를 통하여 직접 실행해 본 다음, 이후에 한국에 계신 많은 분들과도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minjiblog

minjiblog
minjiblog

mojikootoko 블로그에서 제가 실패하였던 것들을 참고하여 2022년 1월부터 시작한 두 번째 블로그가 바로 지금 보고 계시는 minjiblog입니다. minjiblog는 블로그 이름에 저의 이름이 들어가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저와 관련된 것들, 제가 흥미 있어 하는 주제는 모두 다 게시할 수 있는 잡기(雑記) 블로그입니다. 그래서 보시다시피 저의 관심 분야인 블로그, 일본 생활, 일본어, 책 리뷰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minjiblog는 저의 이야기를 담은 블로그입니다. 그렇기에 오랜 기간에 걸쳐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정보, 블로그의 가능성에 관한 이야기, 사이드 프로젝트 mojikootoko 활동 보고, 블로그의 수익 실현에 관하여 활발한 실험과 도전을 위한 베이스캠프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운영 방침

가치 있는 정보의 공유

우선은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나누는 것이 가장 우선적인 블로그의 운영 목표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 중에서 도움이 되는 것들을 정리하여 필요한 분들과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통한 실험 및 활동 보고

블로그의 발전 가능성 및 다른 SNS와의 연계 등을 통한 개인 브랜딩은 물론 수익화 실현까지 다양한 시도를 통하여 얻는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mojikootoko의 활동 보고를 블로그를 통하여 자세하게 나누고자 합니다.

새로운 배움과 아웃풋의 장

기존에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넘어, 앞으로의 시대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며 함께 나누는 과정을 갖고 싶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끊임없는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 테마의 글들은 저 또한 미숙하고 불완전한 부분이 많겠지만 조금이나마 가진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배워간다는 것에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의 가치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도 블로그는 더욱 가치가 있는 것이 될 것이라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많은 것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지만 메타버스, 웹3 등의 등장으로 그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가치 있는 정보를 나누는 공간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기록하는 공간으로서 블로그 운영을 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제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