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 및 기본 개념

반갑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주요 수익화 수단인 구글 애드센스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다음과 같은 분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수익화 방법이 궁금하신 분
  • 구글 애드센스에 관심이 있는 분

구글 애드센스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용어, 그리고 심사 과정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를 포함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수익화 방법에 관한 저의 게시글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화 방법 3가지 공유

구글 애드센스란?

Jess Loiterton님의 사진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는 구글 애즈(Google Ads)에서 광고주로부터 의뢰받은 광고를 저와 같은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소유자가 자신이 원하는 구역에 광고를 게시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광고주가 구글에 광고비를 지급하고 그것을 구글과 웹사이트에 게시하게 한 사람이 나누어 갖는 구조입니다.

광고가 노출되는 수에 따라 그리고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단순히 게시하는 것만으로 일정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만큼 광고가 노출되는지 그리고 클릭되는지에 따라 수익이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유튜브를 시청할 때에 나오는 광고 또한 마찬가지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광고를 제공하는 구역은 웹사이트 운영자가 자유롭게 골라 게시할 수 있습니다.

심사 과정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를 게시하려면 심사가 필요합니다. 포스팅 수가 적거나 애드센스 가이드라인에 위반된 내용이 있는 경우 그리고 포스팅의 퀄리티가 좋지 못할 경우에는 심사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시하기 위한 심사 기준은 공식적으로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시청 시간 4,000시간, 구독자 수 1,000명 이상) 하지만 블로그의 경우에는 명확한 심사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애드센스의 공식 자격 요건을 보면 Google의 자격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품질이 높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가진 웹사이트여야 한다고 기준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웹사이트의 애드센스 심사는 유튜브의 애드센스 심사보다 승인을 얻기 쉬운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기준이 추상적인 부분이 있지만 그것을 준수할 경우 유튜브의 심사보다 실질적으로 투여되는 노력과 시간이 적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블로거분들의 이야기를 찾아보면 한 달 이내에 합격하신 분이 있는 한편 오랜 기간 동안 여러 번 도전하여 합격하신 분들도 계십니다.

정확한 심사 기준은 공개되어 있지 않지만 그럼에도 가장 참고해야 하는 것은 역시 공식 웹사이트의 심사 기준입니다. 품질이 높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가진 웹사이트라는 문구에 주목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깊지 않은 내용에 단순히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웹사이트라고 해서 심사에 통과하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적은 게시글과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더라도 깔끔하고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가진 웹사이트를 구글 측에서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광고 단위 기준

애드센스 광고 종류

광고에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그리고 멀티플렉스 광고입니다. 다양한 선택권이 있어 자신의 사이트에 게시하고 싶은 형태의 광고를 골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일일이 게시 위치를 설정하기 번거로운 경우에는 자동으로 광고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디바이스에 맞게 최적화된 사이즈의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구글 애드센스의 편리한 점입니다. 또한 잠재 고객과 관련성이 높은 광고가 게재되도록 하는 점에서 블로그나 웹사이트 운영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용어 정리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들을 저도 공부할 겸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은 용어 자체가 Cost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때문에 저처럼 광고를 게시하는 입장이 아닌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와 마케터의 입장에서 만들어진 용어라는 점을 유의해 주십시오.

CPM

CPM는 Cost Per Mille의 약자입니다. 이것은 노출(조회) 1,000회당 지불하는 비용을 뜻합니다. TV나 라디오 광고와 같은 기존의 광고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PC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발생되는 비용을 뜻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소개해 드리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의 애드포스트가 있습니다.

광고를 진행하는 입장에서는 각각의 광고를 내는 목적에 따라 그리고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 개념은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나 인지도 향상을 위한 노출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CPM. 더 나아가 소비자의 적극적인 구체적인 구매나 행동의 유발이 필요한 경우에는 CPC 방식 등을 고려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치며

Jess Loiterton님의 사진

이상으로 구글 애드센스에 관하여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자신이 광고를 게시할 위치부터 광고의 수까지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콘텐츠에 따라, 광고의 위치 그리고 시기에 따라 다양한 변수가 있어 아직도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수익이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에 우선은 꾸준하게 질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저는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구글 애드센스와 관련하여 추가로 공부하고 직접 경험하며 배운 내용은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문헌

  • https://www.criteo.com/kr/blog/whats-difference-cpc-cpm/
  • https://ditoday.com/cpm%ea%b3%bc-cpc%eb%a1%9c-%eb%94%94%ec%a7%80%ed%84%b8-%eb%a7%88%ec%bc%80%ed%8c%85-%ec%9d%b8%ec%82%ac%ec%9d%b4%ed%8a%b8-%ec%b0%bd%ec%b6%9c%ed%95%98%ea%b8%b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