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화 방법 3가지 공유

반갑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수익화 방법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다음과 같은 분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수익화 방법이 궁금하신 분
  •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할지 망설이고 계신 분

지금 보고 계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minjiblog를 중심으로 저의 수익화 방법 및 계획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어떤 식으로 수익이 발생할 것인지 이해하고 계획하는 것은 장기적인 블로그 운영에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장기전과 같은 블로그 운영에서 현재 나의 위치를 파악하고 앞으로를 기대하며 하루하루 글을 써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수익화 방법 3가지

노랑색 꽃밭
Francesco Ungaro님의 사진

우선 블로그를 통하여 수익을 발생시킨다는 것은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minjiblog에서는 아직 제대로 된 수익이 발생하고 있지 않습니다. (2022년 8월 현재 게시글 45개, 일 방문자 수 대략 50명 정도)

하지만 앞으로가 기대되는 이유는 어떤 식으로 수익을 발생시킬지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블로그를 통해서 어떤 식으로 수익을 발생시킬 것인지 3가지 방법을 예시를 통해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저는 블로그라는 것이 금전적인 보상,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금전적인 면에 한정하여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자유롭게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도구로서 광고주로부터 의뢰받은 광고를 구글이 저와 같은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운영자로부터 제공받은 구역에 광고를 게시하는 서비스입니다.

광고주로부터 받은 광고비에서 구글이 운영에 필요한 금액을 제하고 광고의 노출 및 클릭 수에 따라 광고 게시판을 제공한 사람에게 정산하는 시스템입니다. 유튜브 동영상에서 중간중간에 나오는 광고 또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애드센스는 신청 후 별도의 자체 심사 과정을 거친 후 광고를 게시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보시는 것처럼 minjiblog에도 애드센스 광고를 일부 게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한 한 블로그를 보시는 데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광고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PV (Page View, 특정 페이지가 브라우저 상에서 열람된 횟수 ) 가 일정 정도 확보되지 않으면 수익이 발생하기 어려운 것이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그리하여 현재 minjiblog의 애드센스 광고를 통한 수익은 굉장히 적습니다. (2022년 8월 기준 월 3,000원 정도)

블로그 운영자 입장에서는 광고를 게시할 영역만 지정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기본적인 단가가 매우 낮다는 점, 광고를 일일이 골라서 게시할 수 없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성격에 반하는 광고가 게시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푸른 하늘과 높이 솟은 산
Francesco Ungaro님의 사진

제휴 마케팅

다음으로는 제휴 마케팅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제휴 마케팅을 영어 표기를 그대로 사용하여 アフィリエイト(Affiliate, 어필리에이트) 라고 합니다.

제휴 마케팅은 블로그의 링크를 통해 제가 소개 드리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시는 경우 저에게 소정의 커미션이 발생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해당 링크에는 방문자가 어느 사이트로부터 접속하였는지 알 수 있는 정보가 미리 담겨 있습니다. 그리하여 구매가 이루어진 후 구매에 기여한 사람을 특정할 수 있습니다. 상품 및 서비스에 따라 단가가 다르지만 일반적인 애드센스 광고와 비교하자면 1건당 수익은 높은 편입니다.

minjiblog에도 게시하고 있는 글에 따라 제휴 마케팅 링크를 첨부하고 있는 글이 있습니다. 물론 사용해 본적도 없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는 것은 삼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휴 마케팅 서비스로는 한국의 쿠팡 파트너스링크프라이스, 해외에는 Amazon Associates가 있습니다.

자사 제휴 마케팅

일종의 자사 제휴 마케팅 서비스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저의 게시글 중에 간편 대용식인 Huel을 소개하는 게시글이 있습니다. 이것은 금전적인 보상을 받는 것이 아닌 저의 할인 코드를 적용한 판매가 이루어질 경우 저 또한 해당 상품의 할인 쿠폰이나 제품을 받을 수 있게 되는 방식입니다.

연관 게시글

Huel – 일본 직장인의 간편대용식 휴엘 사용 후기

게시글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해당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저 역시 Huel의 할인 쿠폰을 얻게 됩니다. 직접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의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수익 구조입니다.

자신의 상품 소개 및 판매

마지막으로 스스로가 만들어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일본 블로그계에서는 이것을 自社商品 (자사 상품) 이라고 합니다. 스스로가 직접 만들어 다른 누군가에 의한 제약 없이 자유롭게 판매하는 서비스 및 상품을 뜻합니다.

제가 현재 계획하고 있는 상품으로는 우선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굿즈입니다. mojikootoko라는 사진 프로젝트를 2019년부터 시작하여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운 좋게도 크리에이터가 간편하게 굿즈를 만들고 판매를 도와주는 서비스, 마플샵의 셀러가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의 성격상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판매가 이루어질 예정이지만 블로그를 통해서도 해당 프로젝트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와 수익 구조, 수익 보고를 나눌 예정입니다.

두 번째는 전자책입니다. 모지코 지역의 여행 코스를 추천하는 PDF 전자책을 제작하여 판매할 예정입니다. 또한 제가 나눌 수 있는 콘텐츠가 있다고 판단되면 추후에 다양한 전자책을 만들어 보는 것에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자신이 만든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온라인 전단지라는 점에서, 또한 다양한 도전을 통해 얻은 경험과 배운 점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블로그는 큰 위력을 발휘하는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에메랄드빛 바다와 산림
Francesco Ungaro님의 사진

물론 위에서 소개해 드린 수익화 구조가 생각했던 대로 술술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결과가 저조하거나, 실패를 할 가능성도 충분히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상관없습니다. 그 실패에서 또 저는 무언가를 배우고 그 실패로부터 얻은 것들을 블로그를 통해 나눌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발판 삼아 또 다른 도전을 이어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서 소개해 드린 수익화 방법의 공통점은 실패하더라도 큰 타격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잘 진행되면 저에게는 기쁜 일이며 예상보다 좋지 못한 결과를 얻었다면 그것은 분명 훌륭한 무용담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꾸준히 공부하고 행동하는 이상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무조건 남는 장사라는 것이 저의 판단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