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panda Party – 귀여운 판다 NFT 제너러티브의 등장

반갑습니다.

오늘은 일본의 NFT 제너러티브 컬렉션 Aopanda Party와 그것을 제작한 애니메이터 Ao Umino씨에 관하여 정보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일본의 NFT 시장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가능성까지 저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본 NFT 시장의 현재

전 세계적으로 NFT 시장은 침체기에 접어들었지만 일본 NFT 시장의 이야기는 조금 다릅니다. 글로벌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행이 더딘 일본은 지금까지 NFT가 크게 유행을 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2022년 9월 현재 NFT를 구매한 일본인은 약 1만 명 남짓이라는 데이터를 보더라도 아직 일본의 NFT 시장은 한국 및 글로벌 시장에 비교하면 굉장히 작은 규모에 속합니다.

하지만 전통적으로 만화와 애니메이션에서 여전히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는 일본이기에 NFT가 조금 더 보편화될 경우의 전망은 밝아 보입니다. 전통적인 캐릭터 비즈니스 산업이 NFT와 잘 접목된다면 앞으로의 가능성이 기대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에 들어 NFT에 대한 인식 개선 및 가상화폐 과세 제도가 조금씩 완화될 기미가 보이고 있어 글로벌 침체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NFT 시장은 조금씩 활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의 NFT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프로젝트는 이전에 소개해 드린 Ninja DAOCryptoNinjaCryptoNinja Partners 컬렉션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게시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CryptoNinja NFT – 일본의 대표 NFT 컬렉션

Aopanda

Aopanda

Aopanda(あおぱんだ、아오판다)는 2016년부터 TikTok에서 활동을 꾸준하게 이어와 현재는 약 6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인기 캐릭터입니다.

큰 판다 아쨩 「あーちゃん」과 작은 판다 오쨩 「おーちゃん」, 두 캐릭터를 합쳐 아오판다 「あおぱんだ」라는 이름이라고 합니다.

@aopanda_ao 幸せ💓🍮🥤 #あおぱんだ #アニメーション #うまるちゃん ♬ umaru chan – rannunn 🦖💚

아오판다는 단순히 인터넷상에서만 인기가 있는 캐릭터가 아닙니다. 아래에서 보실 수 있듯이 일본의 후생노동성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에도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활약하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コロナに負けないっ!「30秒手洗い歌」【あおぱんだ】

Ao Umino

아오판다 캐릭터를 만든 사람은 아티스트 Ao Umino입니다.

두 아이의 어머니이기도 한 프리랜서 애니메이터 Ao Umino는 오는 10월 30일 등장하는 NFT 제너러티브 컬렉션 Aopanda Party와 이를 응원하는 디스코드 커뮤니티 PANDAO를 지휘하고 있습니다. 본업으로는 현역 애니메이터로서 현재 넷플릭스에서 방영중인 애니메이션 어그레시브 레츠코(アグレッシブ烈子)의 제작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녀는 NFT 프로젝트 CryptoNinja의 28번째 닌자 샤오란의 보유자입니다. 여담으로 샤오란의 파트너인 판다 캐릭터 리리는 제너러티브 NFT CryptoNinja Partners에서 주역으로 등장하여 현재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CryptoNinja Xiaolan
Xiaolan

Aopanda Party (#APP)

Aopanda Party
Aopanda Party

이렇게 일본의 자타 공인 인기 캐릭터인 아오판다가 Aopanda Party (#APP)라는 이름의 NFT 제너러티브 컬렉션으로 등장합니다. Aopanda Party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발행일 : 2022년 10월 30일
  • 발행수 : 10,000점
  • 발매 가격 : 0.001ETH

*세부 사항은 추후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Aopanda Party는 현재 일본에서 대세로 자리하고 있는 0.001ETH 발매 가격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운영진 측에서 일거에 이득을 취하는 것이 아닌 프로젝트를 응원하고 지지해 준 홀더들에게 이익이 우선적으로 돌아가게끔 하는 가격 정책입니다.

이것은 발매 이후 제대로 된 운영이 이루어지지 않아 가격이 점점 내려가 결국에 사라지는 프로젝트가 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정책입니다. 단순히 발매만으로 운영진에게 큰 이익이 돌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함께 응원하고 계속해서 프로젝트를 키워 나갈 동료를 만들고 싶다는 Ao Umino 씨의 철학이 담긴 운영 정책입니다.

해킹 방지를 위한 ‘판다 록’

NFT詐欺注意喚起【Twitter誘導注意/DMはオフ】

2022년 10월 최근에는 일본 NFT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한 해킹 공격이 많아졌습니다. 그리하여 NFT 초심자가 많은 일본의 NFT 커뮤니티 전반에 경각심을 고취하면서 올바른 NFT 보관 및 해킹을 막기 위한 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Aopanda Party의 파운더 Ao Umino 씨 또한 트위터를 통한 NFT 사기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기 위하여 스스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Aopanda Party에는 판다 록(Panda Lock)이라는 고유한 해킹 방지 장치를 설계할 예정입니다. NFT의 도난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하여 독자적으로 컬렉션을 잠금 설정하여 해킹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NFT를 오랜 기간 잠금한 홀더에게는 추가적인 ‘판다 포인트(가칭)’을 부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단기 트레이더보다는 오랜 기간에 걸쳐 프로젝트를 응원하는 홀더에게 혜택을 부여하는 계획을 구상 중이라는 소식입니다.

https://twitter.com/web3_ninja/status/1581065261049794560?s=20&t=vShTsqLlCIoukcL8RnKf3Q

WL 획득 방법

대표적으로는 Ao Umino 씨의 기존 컬렉션인 Devil kittyes 홀더에게 WL가 배부되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Aopanda Party를 소개하는 블로그를 작성하거나 팬아트 제작, TikTok 팔로우 이벤트 등을 통하여 디스코드를 중심으로 WL 선정 및 배부가 이루어졌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PANDAO 디스코드 커뮤니티에서 확인해 주세요.

발매 이후의 진행 내용

23/05/10 추가 내용

아오판다와 쿠마몬
출처: 栗川商店

4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의 전통 부채를 제작하는 栗川商店 (쿠리카와 상점) 에서 쿠마몬과의 콜라보 부채가 제작되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나가사키 카스테라 전문점인 みかど本舗 (미카도혼포) 에서 콜라보 카스텔라 상품의 예약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해 드린 두 가지 사례는 단순히 상품만을 하는 것이 아닌 구입한 분에게 한정 NFT를 증정하는 등 단순히 홍보를 위한 캐릭터의 사용에 그치지 않고 web3 영역을 넘나드는 기획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반 기업에서도 마케팅 수단의 일환으로 NFT를 채택하고 아오판다와 같은 기존의 NFT 프로젝트와 협업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안건이 활기 있게 진행되고 있어 NFT 시장 자체는 침체되어 있지만 앞으로의 더 큰 가능성을 느낄 수 있는 요즘입니다.

마치며

Aopanda Party
Aopanda Party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일본의 NFT 시장입니다.

이와 더불어 앞서 말씀드렸듯이 일본 NFT만의 독특한 흐름인 모두가 함께 힘을 합쳐 키워나가는 NFT 프로젝트를 느껴보시기에도 PANDAOAopanda Party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운영진과 홀더로 입장이 나뉘는 것이 아닌 홀더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운영에도 관여하는 즐거운 경험을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일본 NFT 시장에 관한 정보를 계속해서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문헌

  • https://aoumino-anime.net/
*본 게시글은 투자를 유도할 목적이 아니며, 정보 및 단순 의견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