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nja DAO – 일본을 대표하는 NFT 커뮤니티

반갑습니다.

오늘은 제가 최근에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일본발 NFT인 CryptoNinja. 그 CryptoNinja의 주축을 담당하고 있는 커뮤니티인 Ninja DAO에 관하여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inja DAO에 관하여 그리고 지난 5월에 발매되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CryptoNinja Partners와 그 외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까지. 제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폭넓게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Ninja DAO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유와 그 배경까지 저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에 CryptoNinja NFT에 관한 글을 함께 나눈 적이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께서는 아래의 게시글을 확인해 주세요.

연관 게시글

CryptoNinja NFT – 일본의 대표 NFT 컬렉션

Ninja DAO

Ninja DAO
Ninja DAO

Ninja DAO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일본의 NFT 커뮤니티입니다. 크리에이터가 중심이 되어 자유롭게 꿈을 펼쳐나가며 그 활동을 보장 및 보상받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파운더 이케하야에 의해 설립된 커뮤니티입니다.

2022년 6월 현재 Ninja DAO Discord에는 약 28,000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CryptoNinja NFT를 모태로 하여 메타버스 라이브, 가상화폐 입문 유튜브 채널, 크립토 리터러시 검정 (CLE), 카드 게임 ninjarahoi ! 등이 Ninja DAO의 멤버로부터 시작되어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입니다.

여기에 더해 지난 5월 발매되어 현재까지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제너러티브 컬렉션 CryptoNinja Partners(CNP)가 있습니다. CNP를 시작으로 CNP Jobs(CNPJ), CNP Rookies(CNPR) 등 다양한 제너러티브 컬렉션이 속속들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자주적으로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는 Ninja DAO에서는 이처럼 하루가 다르게 다양한 프로젝트가 나타나 CryptoNinja라는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를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한 보상을 직접 경험하고 있습니다.

Ninja DAO Discord 참가하기

Ninja DAO의 행동 지침

Ninja DAO에는 4가지 행동 지침이 있습니다. CryptoNinja의 창립자이자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이케하야에 의해 정립된 내용입니다.

  • 크리에이터의 가능성을 믿자
  • 실패를 환영하고 성공은 모두가 함께 기뻐하자
  • 타인에게 친절하게,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도 친절하게
  • 마이너리티로 있자

실패해도 좋으니 실패를 경험 삼아 더욱더 큰 세계를 함께 만들어가자는 Ninja DAO의 정신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너리티로서 가지고 있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함께 세상을 변화시켜 나가자는 메시지가 흥미롭습니다.

Ninja DAO의 성공 요인

CryptoNinja
CryptoNinja

다양한 NFT 프로젝트가 매일같이 새롭게 나타나고 사라지는 와중에 성공하는 NFT는 어떤 이유로 성공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어떤 NFT 및 커뮤니티가 빛을 보지 못하고 사라지는 걸까요.

일괄적으로 답을 말씀드리기도 어렵고 저 또한 그 해답을 모릅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범위에서 여타 프로젝트와는 다른 Ninja DAO만이 가진 특징 및 성공 요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2차 창작의 허용

Ninja DAO가 현재 일본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성공적인 DAO가 된 이유에는 2차 창작을 전면 허용하고 있다는 기본 방침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지킨다면 누구나 자유롭게 CryptoNinja라는 IP를 이용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Ninja DAO는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매력적인 소재가 되고 있으며 그것으로부터 신선하고 재미있는 프로젝트가 점점 더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현재에도 무서운 기세로 Ninja DAO는 그 구성원의 수와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케하야의 존재

이렇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Ninja DAO에는 빠질 수 없는 존재가 있습니다. 바로 창립자이자 마케터인 이케하야의 존재입니다.

그는 7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로 자신이 가진 영향력을 통해 Ninja DAO의 프로젝트를 24시간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언제나 Ninja DAO의 Discord 내에서는 창립자인 그가 직접 참가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립자가 언제나 최전방에서 마케팅 및 세일즈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은 Ninja DAO의 큰 특징입니다.

DAO

Ninja DAO에서 DAO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용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의 준말, 탈 중앙화 자율 조직. 블록체인 기술상에서 특정 중앙 집권적인 존재의 필요 없이 개인들이 모여 자유롭게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는 조직.

권한이 한 곳에 집중되어 있지 않고 분산되어 있다는 점, 자신이 기여한 만큼 자신에게 적절한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DAO에서는 굉장히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집니다.

기존의 시스템은 상부에 보고를 하고 지시를 받게 되어 비효율적이고 의사결정이 더딥니다. 하지만 DAO의 경우에는 의사결정을 도맡아 하는 중앙집권적인 존재가 없기에 신속하게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고 그로 인한 보상은 각 프로젝트별로 나눌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상적인 DAO는 일정한 규칙을 준수하기만 하면 세세한 의사 결정을 위해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으며 무엇보다 블록체인 상에서 신속한 의사 결정과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Ninja DAO는 이러한 이상적인 DAO의 모습에 현재 가장 가까이에 있는 프로젝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Ninja DAO Discord 참가하기

Ninja DAO 경험담

Ninja DAO Korean
한국어 번역을 제안한 후 5분 만에 제작 담당 결정!

실제로 저는 제가 스스로 제안하여 Ninja DAO 한국어 공식 홈페이지를 번역하였습니다. 한국어 홈페이지가 구비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곧바로 홈페이지 관리 담당자인 Crypto Box 님께 의견을 구한 후 곧바로 번역 작업에 착수하였습니다.

주말 이틀간에 걸쳐 홈페이지의 번역을 완료하였고, 번역을 제안한 지 채 1주일이 되지 않아 제가 번역한 Ninja DAO 한국어 홈페이지가 완성되었습니다. 스스로 자원하여 번역을 하였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실질적인 보수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번역을 하였다는 것 자체만으로 금전적인 이득은 얻지 못했지만 제가 응원하는 Ninja DAO의 홈페이지를 번역했다는 점에서 저는 금전과는 바꿀 수 없는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이 번역 작업을 통해 한국에 계신 많은 분들이 CryptoNinja와 Ninja DAO를 알게 되어 제가 보유하고 있는 CNP의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가능성은, 누구나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저의 잠재적인 이득입니다. 이렇게 자신이 가진 능력으로 Ninja DAO의 성장에 기여하고 그로 인하여 자신에게도 보상이 돌아오는 DAO의 구조는 굉장히 매일매일이 신선한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CryptoNinja Partners

CryptoNinja Partners
CryptoNinja Partners (CNP)

그렇게 Ninja DAO의 멤버들로 구성되어 CryptoNinja NFT의 2차 창작물로 탄생한 것이 현재 일본은 물론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CryptoNinja Partners(CNP)입니다. CNP는 2022년 5월 15일, 제너러티브 컬렉션으로 발매되었고 발행 후 약 1시간 만에 22,222점의 판매가 완료되었습니다.

CNP 차트
CryptoNinja Partners 발매부터 지금까지의 차트

민팅 당시의 가격인 0.001ETH에서 시작. 2022년 6월 5일 현재 0.25ETH의 floor price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민팅 당시의 가격과 비교하자면 발매 3주 만에 가격은 약 250배가 되었습니다.

CNP는 일본 국내 시장을 타깃으로 만들어진 프로젝트입니다. 아직까지 한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 비해 그 규모가 크지 않은 일본 NFT 시장을 부흥시키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이렇듯 NFT를 구입해 보려는 분들에게 첫 NFT가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만들어진 제너러티브 컬렉션입니다.

Ninja DAO를 통한 활성화된 커뮤니티, CNP 홀더가 우선적으로 누릴 수 있는 Ninja DAO의 프로젝트와 향후 기대감으로 인하여 CNP는 현재 일본 국내는 물론 글로벌 NFT 시장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CNP / CryptoNinja Partners의 모든 것

Ninja DAO Discord 참가하기

CryptoNinja Nouns (CNN)

CryptoNinja Nouns
CryptoNinja Nouns

Ninja DAO에도 CryptoNinja Nouns(CNN)라는 이름으로 Nouns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2023년 2월부터 시작하여 매일 하나씩 픽셀 아트가 경매로 나오고 있는데요. 낙찰된 금액은 Ninja DAO의 공동 지갑에 보관되어 있으며 2023년 10월 현재 그 금액은 한화로 약 5억 원에 해당합니다.

Ninja DAO 멤버가 발의하여 각종 프로젝트의 예산 또는 이벤트 개최를 위한 비용 조달 등 자금의 사용처를 제안하며 각각의 안건은 CNN 홀더들의 직접 투표에 의해 최종적으로 결정됩니다. 안건은 Ninja DAO 크리에이터에의 지원 혹은 Ninja DAO 프로젝트의 활성화 및 홍보를 위한 목적이 대부분입니다.

매일매일 발매되는 하나의 픽셀 아트는 10월 현재 대략 0.2~0.3 ETH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모두가 관리할 수 있는 자금이 조성되어 있다는 것과 공정한 과정을 통해 그것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Ninja DAO가 이상적인 DAO에 한 발짝 가까이 다가가게 한 프로젝트입니다.

진행중인 프로젝트

이외에도 Ninja DAO에서는 매일매일 새로운 프로젝트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가장 최신 소식은 Ninja DAO의 Discord 채널을 방문하여 확인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Ninja DAO 관련 NFT를 가지고 있지 않은 분들도 얼마든지 Ninja DAO에 참가하여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참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는 한국에 계신 많은 아티스트 분들에게 Ninja DAO를 적극적으로 권하고 싶습니다. CryptoNinja라는 기존의 IP를 빌려 자신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는 것으로서 많은 Ninja DAO의 구성원들의 지지를 받는 프로젝트가 충분히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Ninja DAO에서 나온 CNP 파생 프로젝트입니다.

CNP Jobs (CNPJ)

가장 가까운 시일 내에 발매가 예정된 프로젝트는 앞서 잠깐 소개해드린 CNP Jobs (CNPJ) 입니다. CNPJ는 CNP의 2차 창작으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로 각기 다른 직업을 가진 CNP의 모습을 통해 현실 세계의 직업과 NFT의 연결 고리가 생겨 벌써부터 많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 발매 예정일 : 2022년 7월 17일
  • 민트 가격 : 0.001 ETH
  • 공급량 : 11,111점

*CNP 홀더는 CNPJ 화이트 리스트 대상입니다.

CNP Jobs
CNP Jobs

VeryLongCNP (VLCNP)

VeryLongAnimals 시리즈와 CNP가 만나 VeryLongCNP가 탄생하였습니다.

  • 민트 가격 : 0.001 ETH
  • 공급량 : 11,111점
  • 발매일 : 2022년 7월 말 예정
https://twitter.com/minjiblogg/status/1553715872560463872?s=20&t=eVPTC_LRQB6_zl6cBmk-Rg

CNP Rookies (CNPR)

NFT 초보자를 위한 프로젝트 CNP Rookies (CNPR) 입니다. WL은 NFT 초보자를 대상으로 심사가 이루어진 후 배부되었습니다.

  • 발매일 : 2022년 9월 25일 (1차 발매), 2022년 11월 13일 (2차 발매)
  • 가격 : 0.001ETH
CNP Rookies
CNP Rookies

Ninda DAO Discord 한국어 채널

Ninja DAO Discord 한국어 채널
Ninja DAO Discord

Ninja DAO Discord 내에는 Ninja DAO에 관하여 궁금하신 사항이나 정보 교환 등 다양한 이야기를 편하게 나눌 수 있는 한국어 채널이 있습니다. Ninja DAO와 관련된 소식은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나눌 수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왜 Ninja DAO가 일본을 대표하는 NFT 커뮤니티인지 다양한 채널을 둘러보시면서 이곳의 열기를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항상 한국어 채널에 자리하고 있으니 언제나 가벼운 마음으로 놀러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Ninja DAO Discord 참가하기

마치며

Ninja DAO에 관하여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Ninja DAO의 강점 및 특징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CryptoNinja라는 훌륭한 IP, 창립자 이케하야의 헌신적인 세일즈, 거기에 더해 DAO라는 탈 중앙화 자율 조직. 이 3박자와 더불어 열성적인 커뮤니티 멤버들로 인하여 현재 Ninja DAO는 순조롭게 항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단순히 사고파는 NFT가 아닌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서 키워 나가는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끈끈한 연대감을 가진 커뮤니티가 탄생되고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Ninja DAO에서 여러분들을 만나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게시글은 투자를 유도할 목적이 아니며, 정보 및 단순 의견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