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minjiblog 총결산

반갑습니다.

오늘은 2022년도의 minjiblog를 돌아보며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minjiblog를 어떤 식으로 운영해 왔는지, 수익은 얼마나 발생했는지 한 해를 돌아보며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수익면

크리스마스 분위기의 거실
Brett Sayles님의 사진

직접적 수익

직접적인 수익에는 우선 애드센스 광고 수입이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의 경우에는 어디에 얼마만큼 광고를 배치하느냐에 따라 수익이 크게 달라집니다. 그만큼 광고를 여러 군데 많이 배치하면 노출이 많아지고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분들께서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져 저의 수입은 늘어납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분들의 입장에서 광고가 눈에 거슬리고 성가신 존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하루 몇 백원 단위가 발생하지만 며칠 전에는 하루 천 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 적도 있습니다. 이 정도 수익이 아직 꾸준하지는 않지만 향후 꾸준하게 발생한다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광고라는 것이 여기저기서 난립하여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성가신 존재가 되었지만 이것을 통한 수입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양날의 검과 같은 광고는 앞으로도 신중하게 다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휴 마케팅을 통한 수입은 큰 기대를 하지 않는 편입니다. 한국의 제휴 마케팅 시장은 제가 거주하고 있는 일본과 비교하면 단가나 종류, 커미션 측면에서 저의 규모 정도의 블로그에서는 크게 기대를 할 정도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제가 해외에 거주하고 있어서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일부 제휴 마케팅 서비스는 애초에 이용할 수가 없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링크 프라이스의 제휴 마케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조금씩 수수료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주로 일본어 학습법 게시글에서 추천드리는 책 링크를 통해 구입이 이루어지면 저에게 커미션이 발생하는 시스템입니다. 애드센스 수입과 비교해 보면 한 달간 거의 비슷하거나 조금 적은 수준으로 발생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께서는 링크 프라이스에 인플루언서로 가입하시면 자세한 사항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간접적 수익

최근에는 일본의 NFT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저의 의견을 개진하는 게시글이 여럿 있었는데요. 평소 관심 있고 응원하는 일본의 NFT 프로젝트를 블로그를 통해 한국어로 소개하고 이에 대한 답례로 프로젝트 측에서 NFT 등 여러 답례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NFT와 관련한 소식과 의견을 게시하고 이것을 보신 한국의 NFT 업계 분들과 말씀 나누고 인사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직은 미약하지만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분야를 적극적으로 접해볼 수 있는 계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문의 페이지를 통해 구체적인 일본어 공부법에 관한 문의를 주시거나 다른 SNS 플랫폼까지 찾아와 주셔서 댓글을 주시는 등 블로그를 통해 알게 된 다양한 분들과 온라인상이지만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된 것은 의미 있고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유입 경로 및 방문자 수

2022년 minjiblog 성적
2022년 minjiblog 방문자수와 유입 경로

검색을 통한 유입이 86.3%로 가장 많았고 직접 유입이 10.8%, 나머지가 트위터를 통한 유입이었습니다. 방문자 수는 최근에는 하루 평균 100여 분께서 minjiblog를 찾아주고 계시며 가장 많았던 날은 240분을 기록하였습니다.

minjiblog keyword
minjiblog 키워드

검색을 통한 유입에는 단연 일본어 학습과 관련한 키워드를 통한 유입이 가장 많았습니다. 게시글 수는 적음에도 불구하고 위의 키워드에서 제가 작성한 글이 최상위 노출이 되어 많은 분들께서 찾아주시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 또한 가능하면 일본어 혹은 일본 생활과 관련한 게시글을 늘리는 것에 집중한 한 해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개인적으로 푹 빠져있는 NFT 프로젝트, 특히 일본의 NFT 프로젝트 정보를 나누는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NFT 관련 게시글은 구글 검색이 아닌 대부분 트위터를 통해서 찾아주셨습니다. 그리고 읽어 주신 분들로부터의 반응을 트위터나 직접 대화를 통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운영

지난 1년간 minjiblog를 운영하며 여전히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블로그 매체는 유용하고 운영할 가치가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의 생각을 온전히 담은 글 하나하나는 24시간 게시되어 있고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으며 차곡차곡 쌓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의 생각을 나누고 활동을 홍보하는 데 있어 여전히 좋은 매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앞으로도 꾸준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NFT처럼 새로운 관심 분야가 생길 수도 있기에 앞으로도 어떤 식으로 운영될지 확신할 수 없지만 꾸준하게 함께 나눌만한 가치 있는 정보, 저의 생각을 게시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만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잠깐 반짝이는 소재라던가 트렌드 글은 작성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시간이 흘러도 오래오래 읽힐 수 있는 글을 중심으로 써나갈 것입니다. 보시는 분 입장에서도 글을 쓰는 입장에서도 수시로 내용이 바뀌거나 잠깐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주제는 다루기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검색을 통한 유입이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에서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게시글이 많았습니다. 내년에는 그것보다는 조금은 자유롭게 나누고 싶은 주제를 써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무리

빨간 네온 사인
Brett Sayles님의 사진

물론 앞으로도 블로그는 꾸준하게 가꿔나갈 예정입니다. 다만 애드센스 및 제휴 마케팅을 통한 수입은 큰 기대를 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것보다 당장 눈에 보이는 수익은 아니지만 다양한 분들과 만날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되어준다는 것,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고 커리어를 만들어 가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이 블로그의 진정한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제 minjiblog는 1년 밖에 되지 않은 신생아 블로그입니다. 앞으로도 제가 살아 있는 한 꾸준하게 제가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진솔하게 담아 가고 싶습니다. 따듯한 연말연시 보내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