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저 나노 S 플러스 – 입문자를 위한 하드웨어 지갑 추천

반갑습니다.

오늘은 제가 처음으로 구매한 하드웨어 지갑인 Ledger사의 Ledger Nano S PLUS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다음과 같은 분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하드웨어 지갑에 관심이 있으신 분
  • 가상 자산의 안전한 보관 방법이 궁금하신 분
  • Ledger Nano S PLUS 지갑의 사용 후기가 궁금하신 분

처음으로 하드웨어 지갑을 입문해 보았는데요. Ledger Nano S PLUS를 고른 이유와 개봉기, 직접 저의 자산을 새 하드웨어 지갑 주소로 옮겨보는 과정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구매 이유

저의 경우에는 비트코인NFT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 하드웨어 지갑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비트코인의 경우에는 매달 정기적으로 구입하여 일본의 거래소인 Coincheck에 그대로 두는 방식으로 OpenSea에서 구입한 NFT는 메타마스크 지갑에 보관해왔습니다.

하지만 스캠 및 피싱 사이트 등등 다양한 공격으로부터 온라인상의 월렛과 거래소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해킹 피해를 입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보다 안전하게 나의 가상 자산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였고 그러던 중 하드웨어 지갑에 관한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3,000,000 worth of Crypto Punks gone | How I Got Hacked, Episode 3 (Ledger 공식 유튜브 채널)

한국에서도 그리고 일본 커뮤니티에서도 Ledger사의 지갑을 추천해 주시는 분이 많았습니다. 가격 또한 합리적이었기 때문에 새롭게 공부 및 경험해 보고자 하는 마음으로 구입을 결정하였습니다.

하드웨어 월렛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관하여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정리한 글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개념 정리

하드웨어 지갑은 개인키를 보관하는 장치입니다. 이 지갑은 USB 메모리와 같이 생긴 외관에 자칫 비트코인이나 NFT를 기기안에 보관한다는 이미지를 떠올리기 쉽지만 아시다시피 가상 자산은 블록체인 상에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직접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하는 만큼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기 위해 개념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개키 (Public Key, 公開鍵)

송신자가 정보를 암호화하기 위한 키. 공개되어 있음.

개인키 (Private Key, 秘密鍵)

수신자가 암호를 해독하기 위한 키. 공개하지 않고 자신만이 소유.

*하드웨어 지갑에서는 이 개인키가 보관되어 있습니다.

시드 문구 (Recovery Phrase)

하드웨어 지갑을 복구하기 위한 일련의 단어들. Ledger 지갑의 초기 설정 단계에서는 24개의 무작위의 단어로 Recovery Phrase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제품 비교

2022년 6월 현재 Ledger사가 판매하고 있는 하드웨어 지갑 모델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명 가격 USB 타입 NFT 블루투스 연결 기타
Ledger Nano X 23,937엔 USB-C O O 최대 100개의 앱
Ledger Nano S PLUS 11,549엔 USB-C O X 최대 100개의 앱, 최신 모델
Ledger Nano S 8,990엔 USB-C X X 최대 3개의 앱, 스토리지 용량 소

*가격은 제가 현재 일본에서 접속하는 관계로 엔화 기준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가 구입한 모델은 Nano S Plus 모델입니다. Ledger Nano S PLUS는 2022년 7월 기준 최신 모델로서 제가 주로 보관하고자 하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네트워크 NFT를 지원하고 있어 저는 이 모델로 구입을 결정하였습니다.

Ledger Nano S PLUS

개봉기

렛저 나노 S 플러스
외관
Ledger Nano S PLUS
외관
렛저 나노 S 플러스 개봉
개봉
렛저 나노 S 플러스
Ledger Nano S PLUS
Ledger Nano S PLUS
Ledger
Ledger 가이드
한글 매뉴얼이 있습니다

Ledger Live

Ledger Nano S PLUS를 비롯한 Ledger사의 제품은 Ledger Live라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조작이 이루어집니다. PIN 코드 설정, Recovery Phrase 보관 작업을 거친 후 자신이 저장하고자 하는 자산의 종류에 해당하는 앱을 설치하게 됩니다.

Ledger Live를 통하여 입금 및 출금은 물론 암호화폐의 구입과 스왑 그리고 렌딩 및 스테이킹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당분간은 단순하게 입출금 기능만을 사용하면서 천천히 알아갈 예정입니다.

초기 설정

제품을 받은 후 Ledger Live를 통하여 초기 설정을 하였습니다. 하드웨어 지갑을 조작할 때 사용되는 PIN 코드 설정과 Recovery Phrase 설정입니다.

Ledger Live
Ledger Live 다운로드
Ledger Live
초기 설정 중
Ledger Live
Nano S PLUS를 USB로 연결하여 동시에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Ledger 초기 설정
USB로 연결
Ledger PIN
PIN 코드 설정
Ledger 초기 설정
Recovery Phrase 설정
시드 문구 작성
Recovery Phrase

Ledger Live에서 나오는 지시대로 하나씩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Nano S PLUS에서 나오는 Recovery Phrase를 동봉된 수첩에 하나씩 기입합니다. 물론 이 수첩이 아닌 다른 곳에 기입해두셔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사진을 찍는 등 디지털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 아닌 아날로그 형태로 데이터를 보관하는 것입니다. 이점은 Ledger사에도 강력하게 권유하고 있습니다.

Recovery Phrase 데이터는 하드웨어 지갑을 복구하기 위해 굉장히 중요한 데이터가 됩니다. 누구와도 공유해서는 안 됩니다. 철저하고 안전하게 보관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Ledger 초기 설정
보관에 주의해 주세요

Recovery Phrase 데이터를 빼앗기거나 잊어버릴 경우, 자산을 영원히 잃어버릴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가 나오고 있습니다.

Ledger Live 설정
초기 설정 끝

이렇게 초기 설정을 마친 후 자신이 보관하고자 하는 자산에 해당하는 앱을 설치하면 초기 설정이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초기 설정의 과정은 아래의 공식 유튜브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ow to set up your Nano S (Ledger 공식 유튜브 채널)

메타마스크 하드웨어 지갑 연결

하드웨어 지갑 연결
하드웨어 지갑 연결

저의 경우에는 말씀드렸듯이 메타마스크 지갑 상에 있는 NFT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지갑을 구입하였습니다. 따라서 오픈씨 메타마스크 지갑에 있는 NFT를 하드웨어 지갑 주소로 옮기는 과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edger 하드웨어 지갑 연결
Ledger를 선택합니다
Ledger Metamask 추가
Ledger Live에서 설정한 이더리움 주소를 선택합니다
Ledger Metamask 추가
메타마스크 지갑 연결 완료

여기까지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Ledger1이라는 이름으로 메타마스크 상에서 하드웨어 지갑 주소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연결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께서는 Ledger사의 공식 홈페이지에 관련 내용과 해결책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픈씨 주소 생성
OpenSea 계정 생성 완료

방금 개설한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오픈씨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무사히 계정 생성이 완료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는 안심하고 기존 메타마스크 지갑에 있던 NFT들을 새 주소로 옮기면 완료됩니다.

ledger live
Ledger Live

이렇게 무사히 저의 하드웨어 지갑 주소로 전송된 NFT와 작고 소중한 저의 BTC는 Ledger Live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주의 사항이지만 네트워크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하드웨어 지갑이더라도 자산을 전송받는 Ethereum 주소와 Bitcoin 주소는 전혀 다릅니다. 자산을 전송하실 때에는 늘 세심한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주의점

하드웨어 지갑은 반드시 제조사의 공식 홈페이지로부터 구입하셔야 합니다. 중고 매매 혹은 여타 유통 업체를 통해 구입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합니다.

또한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하는 것이 가상 자산을 가장 안전하게 보관방법이라고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거래소나 핫 월렛(Hot Wallet)이 가지고 있는 해킹의 위험성은 줄어들지만 스스로가 책임을 지고 관리를 해야 하는 것이 많아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보관 방법이 가지고 있는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신 후 결정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구입하더라도 외관상 의심스러운 제품이 도착하는 경우 및 제품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Ledger사 고객 센터에 연락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식 서포트 트위터 계정을 통해서도 고객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치며

모든 부분을 완벽하게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자신의 자산을 보관하는 지갑이니만큼 가능한 신중하고 철저하게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하는 분들과 마찬가지로 저 또한 자산을 전부 하드웨어 지갑에 보관할 생각은 없습니다. 일부는 하드웨어 지갑에 나머지 일부는 기존의 메타마스크 혹은 가상화폐 거래소에 남겨 두는 방식으로 운용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