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오늘은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장점에 관하여 생각을 나누고자 합니다. 블로그라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입장에서 그리고 그것을 생산하는 입장에서 장점을 추려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분들을 대상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블로그의 장점이 궁금하신 분
-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을 고민하고 계신 분
영상 미디어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현시점에서 문자 기반의 블로그가 가지는 의미를 함께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블로그에 대하여 편파적인 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minjiblog에 관한 이야기는 아래의 게시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게시글
minjiblog를 소개합니다
내용
콘텐츠 소비자로서 느끼는 장점
나만의 속도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
동영상의 경우 정해진 시간 내에 영상의 순서에 따라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재생 속도를 조절하거나 원하지 않는 부분을 넘기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공자가 의도한 속도에 맞추어 소비하는 것이 영상 콘텐츠의 일반적인 소비 패턴입니다.
반면 문자를 기반으로 작성된 블로그는 자신의 페이스대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찾고자 하는 부분이 아닌 경우에는 과감하게 넘어가거나 의문이 드는 부분은 천천히 여러 번 반복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블로그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색인이 편리하다
블로그 글의 경우에는 색인이 용이합니다. 게시글에 목차가 있는 경우 글의 도입부에서 전반적인 글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하나의 글 안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이 용이합니다.
글 자체에 목차가 없더라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인 찾기(Ctrl + F) 단축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키워드 검색을 통하여 빠르게 정보를 검색하고 습득할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정리된 정보는 여러모로 매력적입니다.
콘텐츠 공급자로서 느끼는 장점
정보의 업데이트가 용이하다
블로그는 새롭게 내용을 덧붙이거나 고쳐 쓰는 작업이 굉장히 편리합니다. 오래전에 작성을 마친 글, 잘못된 내용이 기재된 글을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동영상의 경우에는 영상 편집을 마친 후 업로드가 된 동영상을 수정하는 일이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작은 수정 사항일지라도 영상 전체를 새롭게 편집하여 업로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블로그 게시글의 경우에는 언제 어디에서도 간편하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조금만 부지런하게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질 좋은 정보로 꾸준하게 블로그를 업데이트하는 일은 어렵지 않습니다.
콘텐츠의 생산에 부담이 적다
블로그의 경우에는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침대에 누워서도 아침에 일어나 부스스한 머리로도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에는 사진을 중심으로 작성된 콘텐츠도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제작하는데 드는 수고와 비교하면 블로그 콘텐츠를 만드는 일은 훨씬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또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PC의 성능은 일반적인 문서 작업이 가능한 정도의 사양으로 충분합니다. 이렇듯 초기 진입 장벽이 낮다는 것은 블로그 운영의 장점입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양질의 글은 여전히 많은 분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으며 정보를 전달하는데 좋은 수단이 됩니다.
제가 영상 미디어를 폄하하거나 무조건적으로 블로그가 좋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동영상에는 글이 주지 못하는 고유한 매력과 특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좋아하고 운영하고 있는 한 개인으로서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힘이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곤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어떤 매체를 사용하더라도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과정이나 도구가 아닌 궁극적인 목적에 집중하며 앞으로도 블로그를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