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오늘은 제가 최근에 시작한 흑백사진 프로젝트 minjiblog에 관하여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떤 의도로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 기록을 남깁니다.
내용
무언가를 남기는 것
블로그며 사진이며 저라는 사람은 무언가를 남기는 것에 굉장히 관심이 많은 사람이구나라는 것을 새삼 느낍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거나 유별난 행동으로 시선을 끄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은 결코 아닙니다. 소소하지만 저라는 사람이 지금까지 살아온 이야기 그리고 앞으로 살아갈 삶에 관한 기록에 관해 관심이 많습니다.
어려서부터 다양한 예술 특히 영화와 음악에 많은 영향을 받아서인지 제가 동경하는 아티스트처럼 저 또한 아름다운 무언가를 남기고 싶다는 마음이 제 안에 강하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비록 당장에 금전적인 보상이 없더라도 의미 있는 활동이라면 꾸준하게 계속해서 무언가를 남기고 공유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연관 게시글
기록한다는 것 그리고 블로그
mojikootoko
저의 첫 사진 프로젝트는 mojikootoko라는 이름으로 기타큐슈시의 모지코 일대를 촬영하고 나누는 활동이었습니다. 모지코에서의 생활을 시작한 2019년부터 제가 모지코를 떠난 2022년까지 (지금도 사실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지만) 모지코의 풍경을 기록한 프로젝트입니다.
이 활동을 계기로 일본과 한국에 계신 다양한 분들을 만날 수 있었고 특히 모지코에 계시는 현지 분들과 다양하게 교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활동을 시작한 계기도 출발점은 이러한 사진 활동이었습니다.
하지만 당분간 모지코를 떠나게 되며 이 프로젝트를 꾸준하게 이어갈 수는 없었고 현재 mojikootoko 활동은 잠정 중단된 상황입니다.
연관 게시글
mojikootoko – 모지코에 사는 남자에 관한 이야기
minjiblog


최근 들어 지금 보고 계시는 블로그의 이름과 같은 minjiblog라는 이름으로 인스타그램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계정의 컨셉은 제가 만나는 풍경을 흑백 사진으로 매일 하루 한 장씩 남기는 것으로 ‘minji + black and white + log’라는 숨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우선 mojikootoko라는 활동과는 다르게 공간에 구애를 받지는 않으나 사진 면에서는 흑백 사진으로 영역을 제한한 활동입니다. 제가 사진 활동을 시작한 모지코 바깥의 세상을 기록한다는 컨셉을 갖고 있습니다.
꾸준하게 오랫동안 운영을 하는 것이 이 활동의 목표입니다. 그렇기에 콘텐츠의 내용은 흑백 사진과 촬영 위치를 게시하는 가장 심플한 포맷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일 저녁 9시에 한 장의 흑백 사진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의 목표
이 활동을 통해 제가 목표로 하는 것 중의 하나는 저의 사진을 모아서 사진집을 내는 것입니다. 사진집을 발간하는 그날까지 매일매일 한 장의 사진을 공유하는 어찌 보면 참 단순하면서도 명확한 목표를 갖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만약에 사진집을 발간하게 된다면 그 이후에는 어떤 목표를 다시 갖는 것이 좋을까요? 지금으로서는 잘 떠오르지 않지만 우선은 꾸준하게 사진을 찍고 올리는 활동에만 집중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이것저것 다양한 활동을 해오며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꾸준하게 그것을 지속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것이었습니다. 옳은 방향성을 갖고 계속해서 정진하며 그리고 무엇보다도 꾸준하게 그것을 해나가는 사람 혹은 프로젝트를 보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점에 유의하며 꾸준하게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이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이 프로젝트가 어떻게 될지 이후의 진행 상황을 다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