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의 등장으로 든 생각, 그리고 미래 전략

반갑습니다.

요즘 ChatGPT 등장 및 인공 지능의 발전 양상에 관한 이야기가 한창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이슈를 바탕으로 2023년 3월의 제가 느끼는 것들과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Thought

들어가기에 앞서 저만의 생각과 의견을 서술하는 Thought라는 이름의 카테고리를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할 겸 다양한 주제에 관한 의견과 그때그때의 생각을 남기는 일기장 혹은 칼럼과 같은 글을 이곳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주관적인 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ChatGPT

AI
Tara Winstead

ChatGPT는 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지난해 11월에 출시되어 현재 많은 인기와 더불어 출시 두 달 만에 월간 사용자 1억을 넘기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어떤 질문에 대해서도 ChatGPT는 정확하게 빠르게 그리고 논리적인 답을 내놓습니다. 간단한 답변은 물론 여행 일정 추천, 논문 작성까지 가능하여 연일 뉴스에서는 ChatGPT와 인공 지능으로 인하여 벌어지고 있는 이슈와 논란, 그리고 우려 등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급벽하게 세상이 변화하는 시기에 향후 어떤 것들이 중요하게 될지, 어떤 전략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좋을지 저만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유권

소유권이라는 것이 가지는 의미와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ChatGPT로 대표되는 인공지능의 발전에 의해 우리가 지금까지 ‘노동’이라고 인식해 왔던 많은 것들이 상당 부분이 대체될 것이라는 의견에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의사, 변호사로 대표되는 화이트 컬러의 전문직 일자리는 물론 창의적인 결과물을 필요로 하는 예술 영역까지. 현재 수준의 인공 지능으로도 수준 높은 결과물을 보여줌으로써 향후에 개발이 더 진행됨에 따라 인공 지능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에서는 완벽하게 그리고 인간의 지시에 따라 빠르고 정확하게 일을 처리해 나갈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결국에 우리 사회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 하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소유 및 소유권이라는 개념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노동과 생산이 인공 지능에 의해 효율화되고 생산성이 향상되어 인간의 수고가 덜어지게 되더라도 자신의 재산 및 소유권을 보전하는 것은 계속해서 중요할 것입니다.

메타버스, NFT, 가상화폐 거기에 더해 AI 혁명까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해 나가고 있는 세상이지만 그 근간에는 자본주의가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인간이 노동을 하고 생산성 있는 활동을 하게 될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어떤 것을 소유하고 지켜나갈 것인가는 계속해서 중요한 논점이 될 것입니다.

저는 앞으로의 소유권 확립에 NFT 및 가상 자산이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기술들은 앞으로 더욱더 보편적으로 쓰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NFT는 소유권을 잘게 쪼갤 수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통하여 누구나 그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NFT 화 된 부동산의 소유권을 일부만 구입하여 전체 월세 수입의 일부를 수익으로 거두고 있다는 예전의 뉴스는 물론 최근에는 음악 NFT의 소유권을 통해 아티스트의 팬이면서 동시에 투자자 및 마케터가 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유권 개념 또한 기술의 발전에 따라 혁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가치를 매기기 어려웠던 그리고 가치를 입증하기 어려웠던 것들이 블록체인 기술로 인해 뒷받침되어 자산의 소유권에 대한 개념이 더욱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향후 AI 혁명에 의해 세상이 빠르게 바뀌어도 진화하며 계속해서 중요한 개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목소리

일반적인 지식과 정보, 즉 정답은 ChatGPT가 누구보다도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주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누구나 정답을 알고 있는 세상, 그때가 오게 되면 판에 박힌 정답이 아닌 자신만의 색깔 있는 의견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금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자신이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정리하고 게시하여 많은 분들에게 정보를 나누는 것이 본래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역할이지만 그러한 역할은 머지않아 AI에 의해 대체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ChatGPT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이 알고 싶은 것을 묻고 곧바로 답변을 받는 방식이 훨씬 편리합니다. 키워드를 검색하고 해당 사이트 혹은 블로그를 방문하여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있는지 찾는 과정은 굉장히 진부하고 많은 수고가 드는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결국에는 모두가 정답을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세상에서 오히려 AI와는 다른 색다른 의견, 자신만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앞뒤가 맞지 않는 단순히 남들과는 다른 의견이 색다른 의견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이고 모범적인 정답은 아니지만 사물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며 자신만의 논리로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을 때에 그것은 독특하고 많은 사람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깔끔하고 모범적인 정답은 인공 지능에 의해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게 되는 세상에서 모범적인 대답을 내놓은 인간은 큰 메리트가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의 색깔을 가진 목소리,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AI
Tara Winstead

ChatGPT의 등장으로 인하여 허무함 혹은 충격을 받았다는 분들의 반응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렇게까지 충격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충격보다는 오히려 이것이 가져다줄 더욱더 편리한 생활, 효율적인 시스템에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에 의해 많은 일자리가 사라져 결국에는 디스토피아적인 세상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의 생각은 인공 지능에 의해 지금까지 존재해 왔던 사회 전반에 널리 퍼져있던 비효율적인 시스템이 더욱더 효율적으로 바뀌게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인간이 맡아서 해왔던 무의미하고 지루한 일은 인공 지능에게 맡기고 더욱더 창의적이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시간을 씀으로써 사회 전반의 생산성 향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사회 변화에 언제나 귀를 기울이며 자신만의 철학을 공고히 하며 또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