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수익성 제로인 블로그를 계속해서 운영하는 5가지 이유

반갑습니다.

고정적인 지출이 발생하고 운영에 손이 많이 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하지만 저는 지금 보고 계시는 minjiblog라는 이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지난 2022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운영해 왔으며 앞으로 계속해서 운영할 예정인데요. 그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오늘은 제가 수익성이 제로에 가까운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꾸준하게 운영하는 이유를 다섯 가지로 정리하여 자세히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블로그 왜 하세요?

태양과 평원
Ben Collins님의 사진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당신은 블로그를 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블로그는 운영하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일기 혹은 온라인상에서 수익을 창출시키기 위한 도구,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나누는 개인 미디어, 다양한 시도를 펼치는 놀이터,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메모장 등등 열 사람이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각기 다른 열 가지 방식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왜 블로그를 하게 되었을까요. 우선 저는 글을 써서 생각을 정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데이터를 깔끔하게 정리하여 남기고 함께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기록이 가지는 힘과 가치 그리고 좋은 정보를 함께 나누는 행위에서 오는 기쁨이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서 스스로 더 깊이 있는 생각을 해보게 되고 제 생각에 공감해 주시는 분들을 가끔 만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처음 이런 이유로 블로그를 시작한 것은 아닙니다. 단순하고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블로그를 통해 금전적인 이득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었기 때문에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보기 좋은 이유들도 물론 블로그를 지속하는데 중요하지만 밑바탕에는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기에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연관 게시글

기록한다는 것 그리고 블로그

블로그 수익 현황

우선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수익화는 결코 쉽지는 않지만 광고, 제휴 마케팅 혹은 자신만의 상품 판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적절한 수익을 충분히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지난 2년간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며 이런 것들을 알게 되었고 조금씩 시도해 왔습니다. 그리하여 꾸준하게 좋은 콘텐츠를 만들면서 수익화를 공부한다면 누구나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에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수익이 발생하게 될 경우의 세금 신고를 하여야 하며 이런저런 상황을 고려하여 현재 적극적으로 블로그를 통해 수익 창출을 시도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매달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서버 호스팅 비용 및 자신이 글을 작성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계산하면 적은 금액일지라도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 계속해서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꾸준해서 운영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예정입니다. 아무런 수익도 되지 않는 블로그, 오히려 시간과 노력을 들인 것을 감안하면 꾸준하게 적자가 이어지는 블로그를 제가 운영하는 이유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가 수익성 제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

새벽의 모습
Ben Collins님의 사진

자기만족

다양한 의미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자기만족의 측면이 있습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은 자기만족으로 귀결될지도 모릅니다. 깔끔하고 보기 편한 블로그 디자인 그리고 그 안에 나의 견해를 잘 정리해 담은 글들과 유용한 정보가 있는 상태를 저는 좋아합니다. 시간과 공을 들여 자신의 방안을 예쁘게 꾸미는 것과 비슷한 기분이지 않을까 합니다. 미숙하더라도 지금까지 시간과 마음을 써가며 만들어 온 블로그는 저에게 방과 같은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논리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나누거나 블로그 디자인을 개선하는 등 저는 여전히 배우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며 블로그를 아름답게 꾸미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 웹사이트 제작을 공부해왔고 꾸준하게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하고 아웃풋 해왔습니다. 그리하여 수익이 적더라도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제가 그저 좋아하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가치있는 정보의 공유

제가 쓰는 글들이 굉장히 가치 있고 엄청나게 귀중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저의 글은 다른 분들보다 제가 조금 먼저 경험하여 그 과정 속에서 얻은 것들을 함께 나누는 정도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래전에 써서 정작 글을 쓴 본인은 그 내용을 때로는 잊고 살 때도 있지만 저의 글들은 여전히 블로그에서 살아 숨 쉬며 언제나 새로운 손님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썼는지도 잊어버린 하나의 글이 지금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는 정보로 여전히 살아있다는 것을 느낄 때 저는 보람을 느낍니다.

가치 있는 정보가 있다면 그것은 계속해서 함께 나누는 것이 사회 전체로 봤을 때는 좋은 일이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기에 일시적으로 비용이 들더라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블로그를 계속해서 운영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를 통해 좋아하는 것들을 응원

블로그를 통해서 제가 응원하고 싶은 분들을 계속해서 응원할 수 있습니다. 실례로 저는 일본에 처음 오게 된 이후 기타큐슈의 모지코라는 지역에서 약 3년간 생활했습니다. 모지코에는 야끼카레라는 명물 음식이 있는데 저는 이것을 소재로 블로그를 통해 제가 좋아하는 모지코의 야끼 카레 가게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지금도 구글을 통해 ‘모지코 야끼카레’ 키워드를 검색하면 아래에 있는 저의 블로그 게시글이 최상위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영향이 다소 있었는지 오랜 모지코 생활 동안 많은 신세를 졌던 가게의 여주인분은 코로나 이후에 저의 블로그 글을 보고 가게를 찾아주시는 한국 분들이 굉장히 많이 계셨다고 하시며 가끔씩 직접 만나 뵐 때마다 저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해 주십니다.

이처럼 블로그를 통해서 저에게 직접적인 이득은 없더라도 제가 좋아하고 응원하고 분들을 계속해서 꾸준하게 응원할 수 있습니다. 가까이에서 마음 깊이 응원하는 분들, 가게 혹은 프로젝트를 응원할 수 있다는 것은 금전적인 이득을 넘어 저에게 큰 기쁨을 줍니다.

연관 게시글

모지코 야끼카레 – 모지코 생활 4년 차 현지인의 추천 야끼카레 맛집

뜻이 맞는 사람들과의 교류

블로그 글을 읽은 후 개인적으로 메일을 주시는 분이 종종 계십니다. 덕분에 블로그 운영법 혹은 일본어 공부, 일본 취업에 관련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분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제가 말하고 싶은 내용이나 성향은 블로그 글을 통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계시기 때문에 곧바로 본론적인 이야기로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이 대화를 매끄럽게 합니다. 저의 블로그를 보신 분에게는 제가 어떤 사람인지를 밝히지 않아도 되기에 자기소개가 필요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잘 가꾸어 온 블로그는 하나의 이력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렇게 블로그를 통해 사람들과 이어지고 좋은 생각과 정보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은 가슴 뿌듯한 일입니다.

하나의 예술 활동

이전에 블로그에 관한 게시글에서 저는 블로그를 하나의 예술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 적 있습니다. 블로그 게시글 하나하나는 제가 갈고 다듬어 완성하는 하나의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시작하는 계기이자 원동력이 되는 블로그를 통한 수익 창출은 많은 노력과 공부, 인내가 필요한 여정입니다. 하지만 minjiblog은 특성상 저의 일생을 기록하는 블로그이기에 단순히 수익 창출만을 위한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나의 기록이라는 측면에서 하나의 예술이라는 관점에서 이 블로그를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제가 보기에 좋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고 또한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하고 싶기에 minjiblog의 운영을 항상 고민하고 가능한 아름다운 방식으로 이것을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마치며

푸른 평원
Ben Collins님의 사진

이렇게 제가 수익성 제로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에 관하여 말씀을 드렸습니다. 물론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것들을 공부하게 되고 제가 쓴 블로그 글을 계기로 다른 형태의 간접적인 이득을 얻은 적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가지는 포괄적인 의미의 이득은 분명하게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내용도 다음 기회에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